UPDATED. 2024-04-23 13:40 (화)
시의원 잇딴 '폭로'에 박범계 측 '반격' 본격 시작?
시의원 잇딴 '폭로'에 박범계 측 '반격' 본격 시작?
  • 조영민
  • 승인 2018.11.19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 “박의원, 비례에 특별당비 요구” 추가폭로... “특별당비는 합법” 등 잇단 공세
점차 ‘팩트’외 공방으로 “규명의지 상실” 우려... 책임있는 당사자의 입장표명 요구돼
▲김소연 시의원(왼쪽)과 박범계 의원
▲김소연 시의원(왼쪽)과 박범계 의원

[충청게릴라뉴스=조영민] 김소연 더불어민주당 대전시의원의 메가톤급 ‘돈선거 의혹 폭로’가 대전정가를 뒤흔든지 두달여가 지나면서, 박범계 의원측을 옹호하는 측의 반격이 시작되는 모양세다.

최근 김 시의원의 주장에 대해, 박범계의원과 관련된 민주당 소속 시·구 의원관 관계자들의 반박이 이어지고 있어 ‘폭로’전은 김의원 대 민주당 관련자들의 대리전 양상으로 이동했다.

자칫 사건 규명의지는 상실되고 ‘진흙탕 싸움’으로 비쳐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책임있는 당사자의 입장표명이 요구되는 시기다.

앞서 김 시의원은 지난 9월 SNS를 통해 선거브로커의 불법선거자금 요구를 폭로해, 전 대전시의원 등 모두 2명이 구속됐다. 김 의원은 이어 “박범계 의원에게 4차례나 도움을 요청했으나 방조·묵살 당했다”고 전했다.

특히 김 시의원은 “박 의원과 보좌진들이 인격살인을 저질렀으며, 박의원의 반성과 사과를 요구한다”면서 “당내 여러인사들이 이같은 사실을 알고 있었다”고 밝혔다. 이 과정에서 김 의원은 박 모의원, 채 모씨, 서 모씨, 박 모비서관 등을 거론했다. 김 의원의 폭로 전선(戰線?)이 박범계 의원의 주변으로 확대됐다.

또 김 시의원은 박 의원이 직접 비례대표 후보에게 특별당비 납부를 요구하고, 사건 관련자들을 통해 시장선거에도 관여했다는 정황을 밝혔다.

김 시의원은 16~18일 SNS에 ‘채00 의원’이라고 동료 시의원을 거명하면서 ‘지난 5월 22일 석가탄신일 탄방동 세등선원에서 박범계 의원이 채계순 의원에게 핸드폰에 있는 어떤 표를 보여 준 뒤 “돈을 준비해야겠어”라고 이야기하며 웃었고, 휴대폰에는 ‘서울시 비례 7000만원, 광역시 비례 3500만원’이라고 쓰여 있었다‘고 구체사실을 폭로했다.

박범계 의원이 불법 돈선거 의혹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는 것에서 비례대표의 특별당비까지 요구했다는 추가 폭로인 셈이다.

김 시의원의 폭로가 전문학 전 시의원 등 2명에 국한 됐을 당시만 해도, 김 의원에 대한 반격은 그리 심하지 않았다. 최근에 폭로 대상이 박범계 주변으로 확대되고, 폭로의 위력이 확대되자 반격의 강도가 심해지고 넓어지고 있다.

박범계 의원의 측근이랄수 있는 서다운 시의원(서구 용문·탄방·갈마1·2)은 최근 “김 의원이 박범계 의원에게 통화내용을 설명하면서 돈이 아닌 공천 이야기만 했다”고 전했다. 김 의원이 박범계의원에게 ‘불법선거자금’이야기를 꺼내지 않았다고 주장하며, 박 의원의 결백함을 보여주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앞서 박범계 의원실의 관계자들도 “합법적인 선거를 치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선거브로커의 금품요구에 응하지 말 것을 당부했다”는 주장을 내놨다.

박범계 의원의 ‘비례대표 특별당비’ 개입에 대해서 당사자인 채계순 대전시의원(비례대표)도 19일 기자들에게 이메일을 보내 “김의원이 특별당비가 불법인것처럼 오인할 수 있는 표현을 했다”면서 김 의원의 사과를 요구했다.

채 의원은 이메일에서 “5월 12일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상무위원회의심의를 통해 비례대표 1번으로 확정됐으며, 5월 27일 특별당비를 이체했다”고 주장했다. 채 의원은 자신은 공천이 확정된 이후에 특별당비를 냈으며, 이런 절차에 의해 낸 특별당비는 합법적임을 내세우고 있다.

또 채 시의원은 ‘남편이 보건소장으로 임명한 것이 자신의 인사개입에 따른 것으로 오인할 수 있도록’ 김 시의원이 SNS에 게시 했다면서 “남편이 보건소장으로서의 충분한 자질과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같은 양측의 공방에도 정작 공방의 당자자격인 박범계 의원은 침묵하고 있다. 다만 보좌관의 입을 통해서, 또는 정치세력의 범주에 들어 있는 관계자들의 입을 통해 간접적 대응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언론보도의 양상도 김 시의원의 폭로에 대해 초기에 ‘사실 보도’ 양상이었으나 최근 들어서 양측의 ‘폭로전’ 또는 ‘대립’ 등의 표현으로 보도 변화를 보이면서 양비론의 행태로 바뀌는 듯하다.

이 경우 진실을 규명하자는 팩트는 점차 사라지고, 지역민의 피로감이나 논쟁거리로 전락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 지역 정치인과 시민들의 우려다.

이와 관련 한 원로 정치인은 “이번 불법선거자금 폭로사건은 새로운 정치를 위한 참신한 용기라는 칭찬으로 시작했을 수 있으나, 상대방의 반격이 시작되면 폭로자에 대한 흠집내기와 같은 반격으로 인해 ‘논란’으로 변화될 것”이라면서 “이로 인해 사실규명이 덮어질 우려도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촉발된 논란에 대해 주변인들이 나서, 쟁점만 부추킬것이 아니라 핵심 당사자인 박범계 의원의 책임있는 답변이 요구되는 시기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