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5 11:03 (월)
천안시, 두정역 북부출입구 신설 본격 추진
천안시, 두정역 북부출입구 신설 본격 추진
  • 조영민
  • 승인 2018.11.30 0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 천안시 두정역 북부출입구 조감도(사진제공=충남 천안시)
▲충남 천안시 두정역 북부출입구 조감도(사진제공=충남 천안시)

[충청게릴라뉴스=조영민] 충남 천안시가 부성동 지역주민 오랜 민원이었던 경부선 두정역 북부출입구 신설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29일 시에 따르면 부선 두정역 북부출입구 신설 설계안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통해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2019년 하반기부터 공사를 착공하기 위해 본격적으로 나섰다.

경부선 두정역 북부출입구 신설은 시와 한국철도시설공단이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다.

설계안은 ‘두정’ 의 뜻이 이 마을 앞에 큰 우물이 있는데 물이 말(斗)로 쏟아져 나온다해 말우물, 즉 두정에서 유래한 것을 기반으로 했다.

두정역이 없어진 우물을 대신해 과거와 현재를 잇는 관문이자 만남과 소통의 역할을 하는 장소로 거듭날 수 있도록 디자인 콘셉트를 설정했다.

두정역 북부출입구 신설과 병행해서는 두정1교에 인도교를 설치하고 교차부에 회전반경을 확보해 보행자와 차량의 안전을 도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인도교 설치에 대해서는 두정역 북부출입구보다 우선 완료할 것을 강조했다.

두정역 북부출입구는 2019년 2월까지 설계를 완료하고 2년여의 공사를 시행해 2021년 하반기에 운영 개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구본영 천안시장은 “두정역 북부출입구 신설과 두정1교 인도교 설치사업이 지역주민께 더 나은 대중교통 교통 서비스를 제공하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도형 한국철도시설공단 부장은 “공사로 인해 주민의 불편이 예상되는데 양해를 부탁드리고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두정역은 2005년 천안역까지 광역전철이 연장 개통되면서 보통역으로 승격돼 영업을 시작했으나 출입구가 1개인 관계로 지역주민들이 여러 차례 불편을 호소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