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5 11:03 (월)
충남도, 산림복원 올해 결실
충남도, 산림복원 올해 결실
  • 강기동
  • 승인 2022.04.18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년 간 95억 투입해 금북정맥 마루금 복원, 해안가 산림복원 등 진행
서산시 백두대간 생태축 복원 조감도(제공=충남도)
서산시 백두대간 생태축 복원 조감도(제공=충남도)

[충청게릴라뉴스=강기동] 충남도는 3년간 95억원을 투입한 산림복원 사업을 올해 마무리 할 계획이다. 산림생태복원은 훼손되어 오랫동안 방치된 산림을 원형에 가깝게 복원한 후 지역특성에 맞는 자생식물 식재 등을 통해 생태적으로 안정된 숲을 조성한다.

도는 2020년부터 추진한 아산, 보령 지역 대규모 산림복원(13ha), 태안 지역(안면송 임지 5ha) 산림생태복원 사업을 최근 마쳤으며, 올해는 서산 지역 백두대간 생태축과 당진·금산 지역 산림생태를 복원한다.

3년차 마무리 단계인 백두대간 생태축 복원은 서산 해미면 대곡리 해미고개에 58억원을 투입해 도로개설 등으로 단절된 마루금 생태축을 복원, 백두대간 상징성 회복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단절된 도로에는 교량을 설치해 동물들이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하고, 식생복원을 위해 가야산 자생수종인 소나무 890그루, 산벚나무 133그루, 진달래 1580주를 식재한다.

당진 지역은 지리적으로 연접한 해안에서 염해, 풍해 등으로 훼손된 나대지가 있는 석문면 난지도리 일원 1.5ha가 대상이다.

주수종으로 곰솔림 위주의 복원 및 생태계 다양성을 고려해 부수종으로 인접한 산림생태계의 모감주나무, 신갈나무 등의 활엽수와 관목류를 식재한다.

도는 대상지 내 기반을 안정시키고, 근주 및 표토 이식을 통해 식생복원을 추진하고, 국내산 풀씨 및 자생수목으로 복원시킬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