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5 11:03 (월)
KAIST 정재웅 교수, ‘현우 KAIST 학술상’ 수상
KAIST 정재웅 교수, ‘현우 KAIST 학술상’ 수상
  • 강기동
  • 승인 2022.05.30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재웅 교수.
정재웅 교수.

[충청게릴라뉴스=강기동] KAIST 정재웅 전기·전자공학부 교수가 KAIST가 주관하고 현우문화재단이 후원하는 `현우 KAIST 학술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시상식은 31일 오전 10시 KAIST 학술문화관 정근모 홀에서 개최된다.

2021년 처음 시행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시행되는 `현우 KAIST 학술상'은 현우문화재단 곽수일 이사장이 KAIST에서 우수한 학술적 업적을 남긴 학자들을 매년 포상하고자 기부한 재원을 통해 신설된 상이다.

KAIST는 현우재단 선정위원과 KAIST 교원포상추천위원회의 엄격한 심사를 거쳐 KAIST를 대표할 수 있는 탁월한 학술 업적을 이룬 교원을 매년 1명 선정해 상패와 포상금 1000만원을 시상할 계획이다.

올해의 수상자로 선정된 정 교수는 인류의 난제 중 하나인 뇌 질환 극복을 목표로 사물인터넷(IoT) 기반의 무선 원격 뇌 신경회로 제어 시스템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는 등 해당 분야를 선도해왔다.

해당 연구는 2021년 세계 최고 학술지인 ‘네이처 바이오메디컬 엔지니어링(Nature Biomedical Engineering)’에 발표됐으며, 뇌 연구·뇌 질환 치료 자동화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한 신기술로 평가받았다.

이 기술은 KAIST 공과대학 글로벌 이니셔티브 융합연구사업의 일환으로 정재웅 교수 연구팀 주도로 미국 워싱턴대 의대와 국제공동연구를 통해 개발됐으며, Medical Xpress, MBC 뉴스, 매일경제 등 국내외 60개 이상의 언론에 보도되며 많은 국제적 주목을 받았다.

정 교수는 이와 함께 무선 충전이 가능한 부드러운 뇌 이식용 기기를 개발하고 이를 세계 최고 학술지인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Nature Communications)’에 발표함으로써, 생체 내 반영구적으로 사용 가능한 이식용 장치 구현의 새로운 지평을 여는 등 전례 없는 연구 성과를 거두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