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0:36 (금)
조폐공사‧중앙박물관, 국보 ‘반가사유상’ 지폐형 기념메달 출시
조폐공사‧중앙박물관, 국보 ‘반가사유상’ 지폐형 기념메달 출시
  • 강기동
  • 승인 2022.07.21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가사유상 지폐형 기념메달(사진=한국조폐공사)
반가사유상 지폐형 기념메달 홍보이미지(사진=한국조폐공사)

[충청게릴라뉴스=강기동] 한국조폐공사는 국립중앙박물관과 공동으로 기획한 ‘국보 반가사유상 지폐형 기념메달’을 21일 공개했다.

양 기관은 지난 5월 ‘옛 국보 78호 반가사유상’ 기념메달 출시 후 국민들의 높은 관심을 반영해 이번 기념메달 출시를 하게 됐다고 밝혔다.

반가사유상(옛 국보 제83호)은 인간의 생로병사를 고민하면서 명상에 잠긴 싯다르타 태자의 모습에서 비롯됐다.

7세기 전반 제작된 반가사유상은 높이 93.5cm로 금동으로 만든 반가사유상 중에서 가장 크고 최상의 아름다움을 자랑한다. 머리에는 세 개의 반원이 이어진 삼산관을 쓰고 있고, 균형 잡힌 신체의 형태, 풍만한 얼굴에 입 꼬리가 살짝 올라가는 미소를 짓는 모습은 신비감을 준다.

기념메달 앞면에는 반가사유상의 전체적인 앞모습을 은행권과 같은 선화로 재 디자인해 입체감과 예술성을 높였고, ‘국보 반가사유상’ 글자와 영문 ‘Pensive Bodhisattva’를 새겨졌다.

뒷면에는 ‘반가사유상’의 얼굴을 확대해 깊은 생각에 잠긴 ‘반가사유상’의 깨달음에서 오는 따뜻한 미소를 담았다.

이 기념메달은 금메달(순도 99.9%, 중량 20g) 200장, 은메달(99.9%, 10g) 2,000장 등 총 2200장 한정 수량 제작된다.

판매가격(부가세 포함)은 금메달 264만원, 은메달 11만원이다.

오는 21일부터 8월5일까지 조폐공사 온라인 쇼핑몰(www.koreamint.com), 풍산화동양행, 현대H몰, 더현대닷컴, 롯데온, 롯데백화점몰, GS SHOP, 조폐공사 오롯・디윰관(지하철 6호선 광흥창역 5번 출구)에서 선착순으로 예약 판매된다.

현대H몰에서 25일 오후 7시 모바일 쇼핑라이브 방송을 통해 기념메달 실물을 감상하고 구매할 수 있다.

반장식 조폐공사 사장은 “국립중앙박물관과 공동으로 한국을 대표하는 국보 반가사유상을 기념메달로 기획 제작해 우리 문화의 아름다움을 널리 알리게 돼어 매우 뜻 깊다”며 “앞으로도 예술성 높은 문화유산을 주제로 다양한 형태의 기념메달을 꾸준히 선보여 국민의 문화향유권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