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5 11:03 (월)
대전시 ‘산업단지’ 산업용지 부족에 기업 탈대전 가속화
대전시 ‘산업단지’ 산업용지 부족에 기업 탈대전 가속화
  • 강남용 기자
  • 승인 2022.11.11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市, 산업단지 8곳 존재… 유성구 등 대전 지역 내 특정 자치구 편중 문제 제기
현재 산업단지 500만평 진행 차질 無… 일자리 창출 등 지속적 노력 예정
최근 국토부에 신규 국가산단 조성 위한 신청서 제출한 것으로 파악돼
대전시의회.
대전시의회.

[충청게릴라뉴스=강남용 기자] 대전 산업단지가 특정 자치구에 편중돼 있어 균형발전 측면에서 미흡하고 기업들의 탈대전 현상이 이어지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10일 대전시의회 제268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산건위 행정사무감사에서 자치구별 산업단지 편중, 그린벨트 해제 지연 등에 대해 문제가 제기됐다.  

송대윤 의원(민주당·유성구2)은 “안산 첨단국가산업단지가 현재 계속해서 늦어지고 있다. 공공부문 시설이 없어서 논의가 안 되고 있다“며 ”개발 사업 등 연계 방법을 고려해야만 개발 제한 구역 해제도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송인석 의원(국민의힘·동구1)은 “대전시 내 산업단지 8곳이 있는 것으로 안다. 자치구 별 편중된 점이 개선돼야 할 것으로 보이는데 어떻게 판단하느냐”고 질의했다.

또 신동·둔곡지구 내 도로 확장 계획에 의한 주민 불편 민원에 대해서도 질의가 이어졌다.

송대윤 의원(민주당·유성구2) “기존에 2차선에서 4차선으로 확장 계획 했다가 그대로 방치됐다. 개발 인근 주민들이 차량 정체, 우기 시 피해 등 부정적 영향 받고 있다”며 “관련기관 협의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는다는 의견이 대다수다. 보완해야 하는데 후속조치가 없는 것”이리고 꼬집었다. 

이에 정재용 시 전략사업추진실장은 “도시개발은 산업단지가 가장 중요하다. 유성구에 몰려있고 대덕구는 과거에 만들어졌다. 서구와 동구, 중구는 문제 의식을 깊이 갖고 있다. 시에서도 골고루 개발하기 위해 검토한 바 있다”며 “신동·둔곡지구는 국제화학비즈니스벨트 거점인데 현재 1~2단계는 완료됐고 3단계가 남아있다. 탑립·전민지구의 경우는 도시공사에서 하고 있고, 그린벨트 해제해서 2024년까지 마무리 할 예정”이라고 했다. 

주민 민원에 대해서는 “확인 과정에서 미흡한 부분이 있었다”며 “현재 하천과 도로를 LH에서 담당하고 있어 세부적인 파악에 나서겠다”고 답했다.  

그는 “산업단지 500만평은 차질없이 수행되고 있다. 그린벨트 해제가 가장 큰 사안이기 때문에 해결되면 수월할 것”이라면서 “주민께서 보상과 관련해 민원이 제기되고 있다. 민간 개발로 진행하면 보상을 더 받을 수 있다는 오해를 하고 있다. 토지개발은 민간이든 공영이든 금액 차이가 없다. 시민분들을 만나서 오해를 풀 예정”이라고 했다.  

이어 전략사업추진실에서 중소기업 자금난 해소로 경영 안전을 도모하고, 지역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국내외 무역 인프라 구축, 잠재력 중소기업과 바이어 발굴 등 해외 진출 판로를 넓히겠다고 전했다. 

대전은 지속적으로 산업용지가 부족해 신규 기업 유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지역 기업들은 확장 부지가 없거나, 대덕특구의 경우도 대전을 떠나 타지역에 분원을 설립하는 등 ‘탈대전 현상’까지 이끌어 냈다. 

이에 대전시에서는 신규 산업단지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하는 등 신규 부지 확보를 위한 노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민선8기 이장우 대전시장의 가장 큰 목표도 기업 유치를 통한 일자리 창출로, 신규 산단 500만평까지 확보하겠다는 의지가 강한 상태다. 

대전시는 기존 계획인 8곳 산업단지(신동·둔곡지구, 대동·금탄지구, 탑립·전민지구, 대덕 평촌지구, 서구 평촌산단, 한남대 혁신파크, 장대도시첨단, 안산국방산단) 외에 추가 산업단지를 발굴해 사업화로 연결을 추진하고 있으며 최근 국토교통부에 신규 국가산단 조성을 위한 신청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최근 시에서는 신규 산업단지 조성을 위해 대전을 비롯한 수도권 등의 기업을 대상으로 한 수요 절차로 ‘신규 산업단지 입주의향조사서'를 받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