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1:09 (목)
국회 스타트업지원·연구모임 유니콘팜 출범
국회 스타트업지원·연구모임 유니콘팜 출범
  • 강남용 기자
  • 승인 2022.11.15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훈식 “세상을 변화시키는 스타트업 위해 가교 역할 할 것”
스타트업, 벤처기업, 유니콘기업의 대표 및 관계자 등 참석
강훈식 의원.
강훈식 의원.

[충청게릴라뉴스=강남용 기자] 여야가 함께하는 국회 스타트업 지원.연구모임 “유니콘팜”이 스타트업, 유니콘기업 등 업계 관계자들의 관심 속에 성공적으로 출범했다.

국회 스타트업 연구모임 유니콘팜은 14일 마포 프론트원(은행권창업재단 디캠프 운영)에서 출범식을 가졌다. 

유니콘팜은 스타트업을 지원, 연구하기 위해 더불어민주당 강훈식 국회의원과 국민의힘 김성원 국회의원을 중심으로 김한규, 박상혁, 이소영, 이용빈, 전재수(이상 더불어민주당), 이용, 정희용, 황보승희(이상 국민의힘) 국회의원으로 구성된 연구모임이다. 배현진, 김병욱, 김영식(이상 국민의힘), 기동민, 신현영, 장철민, 홍정민(이상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도 준회원으로 활동한다.

출범식에는 이광재 국회 사무총장과 스타트업계를 대표해 코리아스타트업 최성진 대표를 비롯하여, 27개 스타트업의 관계자 50명이 넘는 인원이 참석하여 출범식을 축하했다. 

강훈식, 김성원, 김한규, 이용, 박상혁, 이용빈, 황보승희 의원 등 구성원 대부분이 직접 현장에 참석했으며, 준회원인 배현진, 김병욱, 장철민 의원도 자리를 함께 했다. 또 야놀자의 배보찬 대표, 직방의 안성우 대표, 배민의 김범준 대표 등 이미 유니콘기업으로 성장한 기업들도 현장에 찾아와 응원의 인사를 건냈다.

강훈식 대표의원(충남 아산을)은 “과거에 세상을 바꾸고자 하면 시민운동을 하거나 정치에 뛰어들었는데, 이제는 세상과 주변을 바꿔보겠단 포부를 가진 인재라면 스타트업을 하는 시대인 것 같다”며, “가치와 비전 그 자체로 평가받을 수 있는 스타트업 생태계를 만들어 보겠다”고 밝혔다.

김성원 대표의원(경기 동두천·연천)은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창업생태계 있어서 법과 제도의 브릿지 역할, 기득권과의 브릿지 역할”이라며 “도전하는 만큼 발전하고, 혁신하는 만큼 도약하는 대한민국 스타트업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겠다” 말했다.

연구책임의원을 맡고 있는 김한규 의원(제주 제주을)은 "역동적인 스타트업 생태계를 조성하면 자연스럽게 대한민국의 경제 활력도 싱싱하게 되살아날 것으로 믿는다"며 "유능한 스타트업 기업들이 좀 더 수월하게 미래의 문을 열어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역시 연구책임의원을 맡고 있는 이용 의원(비례대표)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지속되는 인플레이션과 기존 산업과의 이해관계 문제 등 우리 스타트업은 기로에 놓여있다" 면서 "기업인 분들의 생생한 현장이야기를 경청하며 산적한 문제를 하나하나 풀어 나가는데 힘을 보태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장철민 의원(대전 동구)은 “벤처업계에 엄혹한 시기라 사명감이 더 커졌다”며 “정회원 이상으로 열심히 공부하고 스타트업 생태계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출범식 현장에 참석한 이광재 국회 사무총장은 “스타트업들이 세상에 없는 것을 만들어 이 세상의 주인공이 되길 바란다”며 “젊은 국회의원들과 함께 꿈을 이루고, 실리콘밸리보다 더 멋진 곳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라며 출범식을 축하했다.

코리아스타트업포럼 최성진 대표는 축사에서 “스타트업 생태계에서는 창업자 꿈의 크기에 투자한다는 말이 있다”며 “꿈을 실현해가는 과정에서 사회적 합의인 법과 제도와 가까워져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출범식에는 굿대디, 그린랩스, 꾸까, 닥터나우, 당근마켓, 데일리펀딩, 두들린, 로앤컴퍼니, 마켓컬리, 매쉬코리아, 무신사, 뮤직카우, 우아한형제들, 뱅크샐러드, 브레인커머스, 셀럽, 슬릭코퍼레이션, 야놀자, 에스오에스랩, 인디제이, 직방, 청소연구소, 코딧, 크몽, 토스, 호그린에어, 힐링페이퍼 등 스타트업 관계자들이 참석해 입법, 정책 건의 창구로 유니콘팜을 활용할 것에 기대감을 표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