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2:17 (금)
대전 혁신도시 지정 2년째... 공공기관 이전 희망고문 여전
대전 혁신도시 지정 2년째... 공공기관 이전 희망고문 여전
  • 강남용 기자
  • 승인 2022.12.08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정부서 미룬 공공기관 지방 이전 현 정부서도 안갯속
대전 원도심 활성화 골자... 일류경제 도시 도약 필수불가결
대전혁신도시 역세권지구(왼쪽), 연축지구(오른쪽)

[충청게릴라뉴스=강남용 기자] 대전이 혁신도시로 지정된지 2년이 넘었지만 어떤 가시적인 성과나 별다른 진척 없이 제자리만 맴돌고 있다. 특히 지역균형발전에 키포인트가 될 공공기관 지방 이전 역시 실질적인 추진 없이 안갯속에 빠져 있는 상황이다.

균형발전과 지방분권 실현 요구는 그 어느때보다 커졌지만 수도권 2차 공공기관 이전은 희망고문에 그치고 있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지난 4월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회 대국민 발표 당시 수도권 공공기관 지방 이전을 기정사실화 했고 현 정부 역시 공공기관 추가 이전을 통한 수도권 인구·산업 분산 및 국토의 균형발전을 도모하겠다는 내용을 국정과제로 선정하면서 실현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졌다.

하지만 반년이 지난 지금까지 제대로 된 로드맵이 나오지 않자 성과 없이 끝난 지난 정부의 전철을 밟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지난 정부가 대통령 선거 막바지에 공공기관 지방 이전을 차기 정부로 미뤄 생긴 상실감을 현 정부에서도 해소해주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뒤늦게 혁신도시에 지정되는 성과를 얻은 대전은 공공기관 이전이 어느 지역보다 필요한 실정이다. 특히 대전의 혁신도시는 원도심을 활성시키는 전략으로, 민선8기 대전시가 추구하고 있는 일류경제 도시로의 도약을 위해서는 절대적 필수 요소인 셈이다.

이에 대전시는 정부의 공공기관 지방 이전 유치 활동을 전개하기 위해 실·국 책임제를 운영, 사업시행자 선정 관련 사전준비, 국토부 협의, 행정절차 이행 등을 진행하겠다는 방안이다. 또 충청권 4개 시도 및 지역 정치권과 공조해 조기 이전을 건의할 계획이다.

현재 대전은 역세권지구와 연축지구가 혁신도시에 지정된 상태로, 국가균형발전의 새로운 모델로서 원도심 활성화를 통한 대전형 혁신도시를 만들겠다는 목표다.

대전역세권지구는 철도교통·지식산업·중소기업 분야의 기관을 유치해 철도 R&D 및 서비스 산업클러스터, 국제 IP 허브도시 지식기반 산업 클러스터, 기술창업·중소벤처기업·스타트업 허브도시를 구축할 예정이며 연축지구의 경우 과학기술 분야 기관 유치로 대덕특구, 과학벨트 등과 연계해 4차 산업혁명 기반 과학기술 성장거점을 조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이 가운데 지난 9월 더불어민주당 장철민(대전 동구) 의원이 ‘성공적인 대전혁신도시 조성을 위한 전략 토론회’를 열어 차별화된 전략으로 혁신도시 완성 의지를 다졌으며, 지난달에는 우동기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이 대전·충남의 2차 공공기관 이전과 관련 내년 하반기쯤 구체적인 방안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히면서 실질적인 추진 여부와 완성이 주목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대전혁신도시 지정이 이뤄졌지만 정부 방침이 확정되지 않아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는 상태”라며 “대전시민의 숙원사업인 공공기관 이전이 조속히 지원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