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5 11:03 (월)
대전 교육시민단체가 교원업무정상화 촉구에 나선 이유?
대전 교육시민단체가 교원업무정상화 촉구에 나선 이유?
  • 박봉민 기자
  • 승인 2019.01.14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과주의 전시성 정책사업 70%이상 폐기 요구

[충청게릴라뉴스=박봉민 기자] 대전지역 교사들의 과중한 행정업무가 또다시 이슈화돼 향후 대전시교육청의 대응이 주목된다.

대전 교육관련 시민단체의 교원업무 정상화 촉구가 이를 말해주고 있다.

대전교육희망네트워크·대전참교육학부모회·대전학부모연대·전국교직원노동조합대전지부·평등교육실현을위한 대전학부모회는 기자회견을 통해 성과주의 전시성 정책사업 70%이상을 폐기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그 핵심은 다름아닌 법령상 교사의 직무가 아닌 행정업무를 교사들에게 부여하지 말라는 것이다.

실제로 초등학교 현장에서 ‘방과 후 학교’와 ‘돌봄교실’은 기피 업무 1순위라는 볼멘 목소리도 이와 무관치않다..

방과후 학교 강사채용부터 강사비 지급, 간식비기안에 이르기까지 각종 행정업무로인한 고충이 하나 둘이 아니다는 것이다.

문제는 그로인한 부작용이 날로 심화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당장 교사들의 수업준비에 적지않은 지장을 초래하고 있으며 주요업무인 학생생활지도 상담등에도 차질을 빚고 있다는 것이다.

이른바 ‘잡무’ 가 본업인 학교수업을 방해하고 있는셈이다.

일선 시.군 교육청도 이를 의식해 해마다 교사와 교원단체 잡무해소에 주력하고 있으나 현실은 여전히 ‘아니올시다’ 이다.

일선교사들은 가장 먼저 바꿔야 할 정책으로 ‘과중한 행정업무’를 꼽고 있다.

크고작은 잡무처리에 심적압박을 느껴 이직의 주요인이 되고 있다는 것이 교육관계자들의 얘기이다.

교사들이 부담을 느끼는 교과 외 업무는 한두가지가 아니다.

앞서 언급한 ‘방과후 학교’를 맡은 초등학교 교사는 강사 선발과 급여 지급 등 행정업무 처리로 방학 때 제대로 쉬지 못하고 토요일에도 근무하기 십상이다.

이러다 보니 교사들은 온갖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본연의 업무인 학생들을 돌보고 가르치는 일에 소홀해질 수밖에 없다

행여 담임을 맡으면 업무부담은 더욱 커진다.

오래 전부터 관행으로 해온 과중한 행정업무개선에 대한 시급성을 엿볼수 있는 대목이다.

대전시교육청은 이와관련해 ‘교무업무전담팀’ 활성화방안을 추진한바 있다.

교원행정업무경감을 통해 학생들의 바른 인성함양과 교육력을 높이겠다는 취지이다.

이것이 가시화될 경우 교사들은 본연의 임무인 수업준비와 학생 생활지도에 몰두할 수 있다그러나 결과는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앞서 언급한 대전시 교육관련 시민단체의 교원업무 정상화 촉구가 이를 대변하고 있다.

대전시교육청은 근본적인 처방대책이 무엇인지 다시한번 머리를 맞대고 그 해법마련에 만전을 기해야 할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