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0:36 (금)
국내 연구진, 암 전이 억제할 새로운 조성물 개발
국내 연구진, 암 전이 억제할 새로운 조성물 개발
  • 강남용 기자
  • 승인 2022.12.20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멸 암세포와 암 관련 섬유아 세포 상호작용에 의한 암전이 억제작용 기전에 관한 모식도(사진=이화여대 이지희 교수)

[충청게릴라뉴스=강남용 기자] 국내 연구진이 암 전이를 억제하는 새로운 조성물을 개발했다.

한국연구재단은 이화여자대학교 이지희 교수 연구팀이 사멸된 암세포가 암 관련 섬유아세포(CAF)를 타겟으로 해 Notch1 시그널-의존적 WISP-1 생성을 유도하고, 측분비교 작용을 통해 암 전이를 억제할 수 있다는 사실을 새롭게 규명했다고 20일 밝혔다.

암으로 인한 사망의 대부분은 암 전이로 설명된다. 

암 전이 기전에 관해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치료제 개발로는 이어지지 못하고 있다.

특히 종양 미세환경은 암세포의 성장과 진행, 전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종양 미세환경을 이루는 중요한 요소인 사멸된 암세포를 제거하는 기전은 암-특이적 면역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관련 연구는 매우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연구팀은 종양 미세환경을 구성하는 중요 세포인 CAF와 사멸된 암세포를 공동 배양해 배양액을 함유하는 암 전이 억제용 약학적 조성물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CAF와 암세포 사이의 측분비교신은 악성 종양으로의 진행 및 전이 확산을 촉진하는데, 연구팀이 개발한 조성물(사멸된 암세포에 노출된 CAF 배양액)을 종양 조직에 투여할 경우 CAF 활성화 마커의 발현이 억제되면서 암 성장과 전이를 억제할 수 있다.

반면 WISP-1이 결핍된 사멸화 암세포에 노출된 CAF 배양액 투여 시 항종양성 및 항전이성 효과는 반전됐다.

연구팀은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WISP-1이 암 성장과 억제 작용에 있어 배양액의 핵심적 구성 요소임을 확인했다.

이번 연구 성과는 세포치료법의 부작용을 최소화한 CAF 및 사멸된 암세포 공동 배양액 조성물을 통해 세포치료제 개발 및 실용화의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연구팀은 향후 암 성장 억제에 미치는 영향 및 기전을 규명하고, 이와 관련된 항암 면역치료 전략 개발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추진하는 선도연구센터(MRC) 및 중견연구사업의 지원으로 수행된 이번 연구의 성과는 국제학술지 ‘세포 & 분자 면역학(Cellular & Molecular Immunology)’ 온라인 판에 지난 10월14일 게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