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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도의회, 당진항의 물류항만 육성책·해양쓰레기 대책 촉구
충남도의회, 당진항의 물류항만 육성책·해양쓰레기 대책 촉구
  • 조영민
  • 승인 2019.01.25 01:0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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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도, 올해 57억 투입 해양쓰레기 수거
이계양 충남도의원.
이계양 충남도의원.

[충청게릴라뉴스=조영민] 충남도의회가 당진항의 물류항만 육성책과 해양쓰레기 대책을 촉구하고 나섰다.

24일 도의회에 따르면 이날 안전건설해양소방위원회 소속 이계양 의원은 해양수산국 업무보고 자리에서 “도가 당진항의 경우 제철‧철강 전용항에서 상업, 일반화물 등 물류항만으로의 육성안을 발표했으나 이를 위한 사업으로 당진항 신평-내항간 진입도로 건설 및 평택 당진항 중장기 발전계획 용역 건의 등 두 가지 사업 만 추진하는 것이냐?"고 따져 물었다.

그러면서 “이 두 가지 사업만으로 당진항이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가 하는 의문이 생긴다”며, “진입도로의 경우에는 2020년 상반기 실시설계 추진을 중장기발전계획 용역 수행은 2020년도에 국비확보로 추진하겠다고 되어 있을 뿐, 올해 보고서를 살펴봤을 경우 주목할 만한 사업내용이 눈에 띄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물류항만으로 육성하겠다는 의지가 있다면 항만공사 설립 등보다 실질적인 사업 계획 및 이에 따른 구체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또 “충남도의 해양 쓰레기 처리현황을 살펴보면 2015년 7547톤에서 2017년 1만1215톤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해안에 인접한 7개 시·군 가운데 태안군의 경우에는 3404톤에서 6845톤으로 서천군은 823톤에서 1406톤으로 당진시는 204톤에서 281톤으로 증가하는 등 충남도 해안에 해양 쓰레기 유입이 늘어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해양쓰레기가 매년 늘어나는 시·군에 대해서는 별도의 지원 대책방안을 마련해 해양쓰레기 유입방지 및 수거노력을 보다 활성화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당진항의 물류항만 육성책에 대한 질의에 대해 박정주 도 해양수산국장은 “당진항이 수도권과 중부권의 관문항으로 나가 대중국 교역의 중심항만으로 급속한 성장을 하고 있다”면서 “향후 20~30년 후 서해경제권 거점화를 위해 석문국가산단 전면해상까지 확대한 평택·당진항 미래발전 전략 구상(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충남도와 경기도는 지난해 총 사업비 20억이 소요되는 평택·당진항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을 정부에 공동 건의, 내년도 예산 10억원 확보를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 국장은 또 해양쓰레기 수거와 관련해 “도는 지난해 33억 원을 투입해 해양쓰레기 1만 5000톤 이상을 수거 했으며, 올해는 1만 8000여톤 수거를 목표로 지난해보다 70% 증가한 57억 원을 투입한다”면서 “앞으로 해양쓰레기 문제 해결을 위해 연안 시군과 공조하는 등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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