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3:40 (화)
충남 오리사육제한 AI효과 톡톡, 해당 농가21곳 추가보상은 ?
충남 오리사육제한 AI효과 톡톡, 해당 농가21곳 추가보상은 ?
  • 강기동
  • 승인 2019.01.28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가소득 감소, 보상단가 올려라“ 요구, 충남도 대응 주목

[충청게릴라뉴스=강기동 ] 겨울철 조류인플루엔자(AI)방지차원에서 실시하고있는 전국 오리사육전면제한 농가에 대한 보상안이 이슈로 부각돼 관련 지자체의 대응이 주목된다.

농림부는 지난해 11월부터 오는 2월까지 충북 57곳, 전남 50곳, 전북 46곳, 경기 29곳, 충남 21곳의 오리 사육을 전면 제한하고 있다.

이것이 큰 효과를 보면서 올 겨울은 AI가 아예 자취를 감춘 상태이다.

결론적으로 말해 오리 사육제한과 방역 강화 등의 꾸준한 노력이 이제 결실을 보고있다는 진단이다.

실제로 지난해 10월이후 전국에서 AI가 발생한 농장은 단 한 곳도 없다.

지난 2016년~2017년 겨울에 모두 383개 농장에서 AI가 발생해 닭·오리·메추리 등 가금류 3787만 마리를 살처분 한것과는 대조적인 현상이다.

2017년~2018년에도 22곳에서 AI가 발생, 653만9000마리의 가금류를 땅에 묻었다.

하지만 지난해부터 감소세를 보이던 AI가 올 겨울에는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다.

그렇다고 AI 바이러스가 국내에서 자취를 감춘 것은 아니다.

지난해 10월부터 야생조류 분변 등에서 49건의 AI 바이러스가 검출됐다.

이 중 48건은 H5 또는 H7형의 저병원성으로 판정됐고, 나머지 1건은 검사가 진행 중이다.

그 이면에는 앞서 언급한 오리사육제한이 큰 효과를 본셈이다.

충남도 예외는 아니다.

현재 관내에는 21곳의 오리 사육을 전면 제한하고 있다.

이같은 오리 사육제한은 철새로 인한 AI 바이러스의 농가 유입을 막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얘기이다.

설혹 AI 발생 시에도 인근 농가로의 전파를 최소화 할수 있다는 것이다..

문제는 이로인한 농가소득감소 및 관련산업의 위축을 지적하지 않을수 없다.

현재 참여 농가에는 오리 1마리당 712원을 보상해 주고 있다.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다

참여농가들이 사육제한에 대한 보상단가가 너무 적다며 예산 지원을 건의하고 있는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동전의 양면은 이를 두고 하는 말이다.

그러나 오리사육제한은 정부차원에서 이뤄지는 주요 정책인데다 그 효과 또한 톡톡히 보고있어 지속적으로 추진될 전망이다.

또 그렇게 해야한다는 공감대가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그렇다고 예산지원이 말처럼 쉬운것은 아니다.

충남도의 고민을 엿볼수 있는 대목이다.

인근 충북도는 이를 설득력있게 받아들이고 있다.

이시종 충북지사가 지난 17일 도의회 대집행부질문에서 “오리사육 휴지기제를 하면서 겨울철 오리식품 가공업체의 일자리가 축소되고, 충북의 지역내총생산도 약 300억원 정도 줄어들었다”며 “ 별도의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힌점도 이와 무관치않다.

충남도내 오리사육농가와 관련업체는 충남도도 별도의 대책을 마련하고 있는지, 있다면 그 시기가 언제인지 기대감을 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