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2:17 (금)
"대전시, 미분양주택 현황 투명하게 공개해야"
"대전시, 미분양주택 현황 투명하게 공개해야"
  • 강남용 기자
  • 승인 2023.01.26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사 요청으로 대전시 홈페이지에서 비공개 처리된 대전 아파트 2022년 12월 31일 기준 미분양 현황(자료=대전시)
건설사 요청으로 대전시 홈페이지에서 비공개 처리된 대전 아파트 2022년 12월 31일 기준 미분양 현황(자료=대전시)

[충청게릴라뉴스=강남용 기자] 부동산 관련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미분양주택 정보 등의 신뢰도에 문제가 제기되면서 대전시가 시민들의 소중한 재산 보호를 위해 미분양주택을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25일 부동산업계 등에 따르면 전국적으로 부동산 관련 인터넷 커뮤니티가 운영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주로 아파트 거래 등 부동산 정보를 나누고 있다.

대전 시민들도 부동산 관련 정보를 쉽게 찾아 볼 수 있는 인터넷 커뮤니티를 주로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이러한 부동산 관련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미확인 정보들이 난무, 시장질서를 교란시키면서 시민들의 재산권 보호에 구멍이 뚫렸다는 것이다.

대표적으로 '미분양 아파트의 물량이 거의 소진돼 서둘러 매매하지 않으면 좋은 기회를 놓친다', '미분양 물량 매진 임박' 등 정제되지 않은 게시글들이 시민들의 눈과 귀를 현혹시키고 있다.

전문가들은 부동산 관련 인터넷 커뮤니티의 정보에 의존하는 시민들에게 지자체가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필요성이 있다고 목소리를 냈다.

정재호 목원대 부동산금융보험융합학과 교수는 "건설사들이 미분양에 대한 부분은 축소를 시키는 경우가 있다"며 "(대전시가) 지금까지 공개를 해왔고 (대전시민의 알권리 보장) 그런 부분이 문제가 된다면 공개하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대전시가) 공개를 해왔다면 (건설사의) 어떤 요구에 떠나서 공개를 하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며 "그걸(정보를) 이용하는 수익자 내지는 이용자들의 편의라든지 알권리를 제공해 주는 그런 부분들이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는 "제가 볼 때는 해석을 공급자 입장보다는 알 권리가 있는 수익자라든지 이용자인 대전시민들 입장에서 판단해 주는 게 시의 입장에서는 맞지 않을까 생각이 된다"며 "(인터넷 커뮤니티를 통해) 잘못된 정보가 악용될 수 있는 소지가 있고, 실제로 그렇게 되고 있기에 (대전시가)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익명을 요구한 부동산 업계 한 관계자는 "건설사가 (미분양주택 현황을) 미공개 요청했다고 그걸 그대로 받아주는 지자체가 참으로 개탄스럽다"며 "시민들을 눈곱 만큼이라도 생각했으면 건설사 눈치만 보면서 일하지 않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지자체가 시민들을 먼저 생각해서 정확한 부동산 정보를 전해야 할 것"이라며 "대전시민 중 한 사람이자 부동산 업계에 종사하는 한 사람으로서 제대로 개선되는지 지켜볼 것"이라고 했다.

대전시의회 A의원은 "(대전시가) 시민의 알권리를 침해한 것"라며 "대전시가 유리한 것만 홈페이지에 올리고, 불리한 것은 올리지 않는 것은 시민의 알권리를 완전히 충족시키지 못했고, 시민을 가볍게 본 것이 아니냐는 생각이 든다"고 지적했다.

한편 대전시가 시민들의 알권리 보장을 위해 홈페이지에 공개하는 '미분양 주택 현황'에 일부 단지를 비공개해 시민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알리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미분양 주택이 비공개된 단지는 대전 서구 용문동에 조성되는 '둔산 더샵 엘리프(아파트)'과 '대전 에테르 스위첸(주상복합)' 등 두 곳으로, 대전시는 홈페이지에 '건설사 요청으로 미공개 처리'라고 밝힌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