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0:36 (금)
세종교육청, 청렴 체감도 1등급으로 상승
세종교육청, 청렴 체감도 1등급으로 상승
  • 강남용 기자
  • 승인 2023.01.27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최초 청렴윤리헌장 선포 등 청렴문화 확산 노력

[충청게릴라뉴스=강남용 기자] 세종시교육청이 국민권익위원회 ‘2022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측정 결과’에서 전년보다 3단계 상승한 2등급을 받아 상위권으로 재진입했다.

세종시교육청은 지난해 5등급으로 떨어졌던 청렴도를 1년 만에 회복해 청렴한 교육청으로서의 위상을 다시 공고히 했다.

이번 평가는 기존 청렴도 측정과 부패 방지 시책 평가를 통합해 종합평가 체계로 개편·시행한 첫해로 ▲국민과 내부 직원의 부패인식·경험을 측정하는 청렴 체감도 ▲반부패 노력을 평가하는 청렴노력도 ▲부패실태 감점 등으로 종합청렴도를 측정했다.

청렴 체감도 분야는 지난해 5등급에서 1등급으로 수직 상승해 전국 교육청 중에서 유일하게 최상위권을 유지했다.

특히, 공사관리 및 감독, 계약관리, 운동부 운영 등의 모든 분야에서 금품·향응 등 부패경험이 전혀 없는 것으로 평가됐다.

시교육청은 2022년 초부터 청렴을 모든 정책의 출발로 삼고 기관 청렴도 향상을 위해 강도 높은 대책을 수립, 추진했다.

이를 위해 ▲전국 최초 청렴윤리헌장 제정·선포 ▲교육감과 MZ세대 청렴소통 공감데이트 운영 ▲계약관리 및 운동부 분야 특정감사 실시 등 청렴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했다.

최교진 교육감은 “이번 결과는 전 직원이 청렴을 최우선 가치로 두고 개개인의 청렴의식 확립과 실천을 통해 달성한 성과”라며 “올 한 해도 내부통제 기능을 강화하고 공직사회 전반에 소통하고 공감하는 청렴문화를 확산해 청렴도 상위권을 유지하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