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5 11:03 (월)
충남도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조기 폐쇄’ 본격화 왜?
충남도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조기 폐쇄’ 본격화 왜?
  • 박봉민 기자
  • 승인 2019.02.11 22: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궁영 행정부지사 구본풍 미래산업국장등 실행팀과 시의회, 시민단체 자문팀 구성

[충청게릴라뉴스=박봉민 기자] 충남도가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조기 폐쇄 TF’ 실행팀 회의를 통해 주요 현안을 해결할 정책활동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남궁영 행정부지사(단장)와 구본풍 미래산업국장(팀장)을 중심으로한 실행팀과 광역·기초 시의회, 시민사회단체, 유관기관, 학계 및 국내외 언론 관계자 등 각계각층 전문가 21명으로 구성된 자문팀이 바로 그 주역이다.

TF팀의 목표는 올해 정부의 ‘제9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수명 기준을 30년에서 25년으로 단축하는 방안을 담고있다.

이는 도내 화력발전소 30기 중 절반에 가까운 14기를 2026년까지 단계적으로 폐쇄키위한 일련의 조치이다.

그 이유는 이 시점에서 굳이 설명할 필요가 없을것이다.

허태정대전시장, 양승조 충남도지사, 이시종 충북도지사, 이춘희 세종시장 등 4개 시·도지사 명의의 이른바 충청권 공동건의문이 이를 말해주고 있다.

그것은 다름아닌 미세먼지에 대한 심각성 때문이다

4개 시·도는 지난 7일 공동선언문을 통해 “그동안 석탄화력발전은 국가 경제발전을 견인해왔으나 이로 인한 미세먼지와 온실가스 등은 국민에게 큰 고통과 불안을 안겨주고 있다”며 “ 지속적인 환경오염은 우리 삶의 공간마저 위협하며 더 큰 사회적 비용을 발생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4개 시·도는 ▲노후 석탄화력 조기 폐쇄와 친환경 연료전환 ▲노후 석탄화력 수명 연장 성능 개선 사업 즉각 중단 등을 촉구하며 ▲지속가능한 재생에너지와 분산·분권형 전원 확대 ▲시민 참여형 에너지 산업과 에너지 문화 형성에 주력한다는 복안이다.

정부가 탈원전 정책을 추진하면서 노후 화력발전 시설의 수명을 연장하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충남도가 이에 반발하고 나선것도 같은 맥락에서 해석할수 있다.

미세 먼지 등 환경오염 물질이 다량 배출돼 피해가 크다는 이유에서다.

충남에는 전국 화력발전소의 절반가량이 밀집해 있다.

그곳은 다름아닌 당진·태안·보령·서천 등으로 전국 석탄 화력발전소 61기 중 30기를 차지한다.

이 중 사용 기간이 30년 이상된 보령 1·2호기 등 20년 이상 된 석탄 화력발전소는 10기에 달한다.

충남도는 이와관련해 미세 먼지 등 오염 물질 발생으로 도민 건강이 위협받고 있다고 주장한다.

다시말해 노후 화력발전으로 발생하는 미세 먼지 등 도내 환경오염 문제를 시급히 풀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전국의 대기오염 물질 연간 배출량(36만1459t) 가운데 충남이 24.1%(8만7135t)를 차지하고 있다.

전국 광역자치단체 중 압도적인 1위인 셈이다.

당진화력, 태안화력, 보령화력 등 충남 화력발전소의 대기오염 물질 배출량은 5만5000t으로 충남 전체 배출량의 60%를 넘어선다.

충남 당진 시민·환경단체 등으로 구성된 당진시 송전선로 발전소 범시민대책위원회가 '당진 1~4호기 성능개선 사업 예비타당성 조사보고서'를 공개하며 "당진화력 수명 연장 추진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하고 있는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물론 이에대한 반론도 없는 것은 아니다.

환경은 한 국가의 문제가 아니라 글로벌 과제이다.

어떠한 비용과 부작용을 감수하고서라도 반드시 해결해야 할 최대의 난제인 것이다.

그런점에서 충남도의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조기 폐쇄 TF’ 실행팀 회의는 지역주민들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하다.

그 결과에 관계자들의 눈과 귀가 쏠리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