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6 11:31 (화)
충남도 아산만 순환철도 건설 사업 추진 시동
충남도 아산만 순환철도 건설 사업 추진 시동
  • 강남용 기자
  • 승인 2023.02.01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게릴라뉴스=강남용 기자] 충남도가 아산만 일대를 대한민국 4차산업을 선도하는 글로벌 경제 거점으로 육성하는 대규모 계획인 베이밸리 메가시티의 핵심 철도 교통망이 될 아산만 순환철도 건설 사업 추진에 시동을 걸었다.

도는 31일 천안아산상생협력센터 회의실에서 아산만 순환철도 건설 사업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 착수 보고회를 개최했다.

도에 따르면 윤여권 도 도로철도항공과장, 베이밸리 메가시티 관계자, 경기도 관계자, 전문가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보고회는 과업 추진 방향 보고, 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아산만 순환철도는 충남 천안‧아산‧당진 등과 경기도 평택 일원을 타원형으로 연결하는 103.7㎞ 규모로, 2035년까지 9618억원을 투입해 건설할 계획이다.

도는 이 노선이 역내 철도 교통 편의를 높이고 도의 수도권 첨단 기업 유치를 뒷받침 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민선 8기 힘쎈충남이 ‘1호 과제’로 추진 중인 베이밸리 메가시티 핵심 철도 교통망으로, 메가시티 건설 추진과 성공 정착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철도는 특히 기존 경부선‧장항선과 공사 중인 철로 등을 활용해 건립 비용과 시간을 최소화 할 수 있다.

이번 용역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산학협력단과 동해기술공사가 올해 말까지 추진한다. 용역에서는 구체적으로 ▲기초자료 분석 ▲상위 계획 및 개발 계획 검토 ▲대안별 시설 계획 및 열차 운영 계획 등 기술 검토 ▲교통 수요 예측 ▲경제성 분석 등 사업 추진 타당성 검토 등의 결과를 내놓는다.

용역을 통해 도는 아산만 순환철도의 경제적 타당성을 찾고 기술적 분석을 통해 사업 실현 방안을 모색한다. 이어 국토교통부 차기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신규 반영시킬 계획이다.

이를 위해 도는 지역 여야 국회의원, 경기도와 협조 체계를 구축하고 국토부와 기획재정부에 지속적으로 요청해 나아갈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용역을 통해 최적의 노선 계획을 찾는 동시에 국가 철도망 계획에 반영시켜 베이밸리 메가시티 핵심 교통 인프라를 조기 확충토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