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3:40 (화)
대전시민단체·진보정당, 건설노조 탄압 대책위 결성
대전시민단체·진보정당, 건설노조 탄압 대책위 결성
  • 강남용 기자
  • 승인 2023.02.14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원회 “정부는 노조를 대상으로 한 표적수사·탄압 중단하라”
13일 대전경찰청 앞에서 건설노조 대전 공안탄압대책위원회가 결성을 알리며 노조 탄압 중단을 촉구하는 모습.
13일 대전경찰청 앞에서 건설노조 대전 공안탄압대책위원회가 결성을 알리며 노조 탄압 중단을 촉구하는 모습.

[충청게릴라뉴스=강남용 기자] 대전지역 종교단체와 시민사회단체, 진보성향 정당 등이 민노총 건설노조를 대상으로 한 정부의 탄압 중단을 요구하며 공동대응을 위한 대책위원회를 결성했다.

13일 오후 2시 대전민중의힘, 화물연대 대전본부, 대전기독교교회협의회, 정의당 대전시당 등 44개 단체들이 대전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건설노조 대전 공안탄압대책위원회의 결성을 밝히면서 노조에 대한 정부의 표적수사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에 따르면 윤석열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인 ‘노동개혁’이 현재 진행 중인 경제위기와 민생 파탄의 책임을 노동자와 서민에게 전가하고 국민적 저항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함이라며, 앞서 가장 큰 저항세력인 민노총을 표적으로 삼아 악마화, 불법세력화를 추진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경찰·검찰·국토부·공정위 등의 탄압이 민노총에 이어 건설노조로 향하고 건설사들의 불법과 비리는 묵인한다며, 불법이 만연한 건설현장의 부실공사를 막아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최소한의 안전장치 역할을 해왔다는 건설노조에 대한 탄압 중단을 촉구했다.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문성호 공동대표는 “작년 산재 611건 중 644명의 노동자가 사망했고, 그 중 341명이 건설노동자”라며 “정부가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노동자를 탄압할 것이 아닌 노동자들이 건설현장에서 죽지 않고 일할 수 있는 안전한 일터를 만드는 일”이라고 밝혔다.

대전민중의힘 김율현 상임대표는 “불법과 비리가 판치는 건설현장에서 이익을 취하는 이들은 건설사다. 이들의 불법 다단계 하도급을 처벌하지 않은 결과, 임금체불은 1조원이 넘었으며 매일 2~3명이 목숨을 잃고 부실시공이 다반사가 됐다”고 말했다.

이어 “이에 대해 노동조합은 그 잘못된 구조를 조금이나마 바꾸기 위해 불법과 싸워왔다. 그러나 정부는 노동조합을 ‘조폭집단’, ‘불법폭력세력’, ‘경제의 독’이라며 노조혐오와 탄압에 열을 올리고 있다”고 호소했다.

성서대전 대표 전남식 목사는 “윤석열 대통령은 서민과 노동자들을 쥐어짜고 탄압해서라도 기업의 이윤을 극대화해 주고, 그로 인해 떨어지는 콩고물로 자신들의 배를 채우려는 심산”이라며 “정부는 건설노조 탄압을 즉각 중단하고 노동자와 서민이 안정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민생에 집중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같은 날 부산경찰은 레미콘 업체로부터 복지기금 관련 신고를 받고, 민노총 건설노조 부산울산건설기계지부를 상대로 5시간에 걸쳐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