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3:40 (화)
홍문표의원, 홍성역 활성화 정첵 세미나
홍문표의원, 홍성역 활성화 정첵 세미나
  • 강남용 기자
  • 승인 2023.02.24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최고의 역사로 만들 성과 공개
대합실확장, 편의시설 설치, 주차장 증설 등 노력결실

[충청게릴라뉴스=강남용 기자] 홍문표 국회의원 주최로 열린 ’ 홍성역 활성화 정책 세미나‘가 300여석의 행사장 좌석을 가득 채운 가운데 지역민들의 뜨거운 관심과 열기 속에 23일 오후 3시 홍성문화원에서 개최됐다.

충청남도, 국가철도공단, 홍성군, 홍성군의회가 주관한 이날 세미나는 개통을 1년여 앞두고 있는 서해선복선전철과 장항선복선전철 교차역이자 거점역사인 홍성역 활성화 주제로 열렸으며 어명소 국토부 제2 차관, 홍성 출신 김기영 충남행정부지사, 이용록 홍성군수, 손병두 국가철도공단 건설본부장 등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냈다.

발제자로 신동욱 국가철도공단 충청본부 충청권 사업단 건축설비 PM부장이 나와 ‘홍성역 시설개선’ 방안에 대해, 김윤호 홍성군 지역개발국장은 ‘홍성역세권 도시개발사업 추진현황 및 계획’ 발표에 이어 윤여권 충청남도 도로철도항공과 과장이 ‘충남 철도망 구축 현황과 추진과제’에 대해 설명했다.

세미나를 주최한 홍문표의원은 홍성군이 명실공히 철도교통 중심지역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선결 과제가 필요하다고 지적하며 그 과제로 홍성역 현대화사업과 서해선복선전철~경부고속철(KTX노선) 평택구간 7.1km 연결 사업을 꼽았다.

먼저 홍문표의원은 “홍성역이 지니고 있는 상징성과 중요성에 비해 역 시설은 대합실 규모가 37석에 불과하고 주차장이 협소해 역 주변 주차난이 심각한 실정이라며 홍성군 역세권개발과 연계한 홍성역 현대화 사업의 필요성을 지난해 하반기부터 어명소 국토부 2차관에게 수차례 건의하여 그 결과물을 오늘 공개하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홍문표 의원의 건의에 국토교통부는 홍성역 시설 재배치를 통해 대합실을 80평 확장하고 화장실 등 노후화된 시설물을 최신식으로 리모델링하기로 결정했으며, 홍성군 역세권 개발과 연계한 이용객 편의를 위해 에스컬레이터 2대, 계단, 엘리베이터를 설치할 계획이다.

특히 38면에 불과한 주차장은 131면으로 추가 증설할 계획이며, 서해선복선전철 개통에 따른 이용객 수요증가 시 추가 증설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개진했다.

홍문표의원은 신설역인 아닌 15년 밖에 안된 역을 현대화 사업 추진하는 경우는 홍성역이 전국 400여 철도역 중 최초일 것이라며 내년 6월 서해선, 장항선 복선전철 개통에 맞춰 홍성역 현대화 사업이 마무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홍성역은 현재 일일 3천명이 이용 중에 있으나 내년 서해선복선전철과 장항선 복선전철 개통 시 최대 일일 1만7천명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홍문표의원은 “서해선복선전철이 당초계획인 직결이 아닌 환승으로 바뀐 것은 국민들을 속이고 우롱한 처사”라고 강력히 문제를 제기하며 2020년 국회에서 ‘충남 KTX 유치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하고 서해선과 – 경부고속선 평택구간 연결을 대안으로 최초로 주장했다며, 충남 서북권도 KTX가 다니는 지역으로 탈바꿈할 수 있도록 민관이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역설했다.

끝으로 홍문표의원은 오늘 세미나를 통해 나온 문제점을 보완해 홍성역이 전국 최고의 역사로 탈바꿈할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