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7 10:31 (수)
[기고] 유아 미술 조기교육이 필요할까?
[기고] 유아 미술 조기교육이 필요할까?
  • 강남용 기자
  • 승인 2023.03.03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미나 테크노 해바라기미술학원 대표
성미나 테크노 해바라기미술학원 대표.
성미나 테크노 해바라기미술학원 대표.

[충청게릴라뉴스=강남용 기자] 새학기가 되면 늘 받는 질문이 있다. “미술도 조기교육이 필요한가요?”

유치원에 2년째 다니는데 아직도 머리는 동그랗고 몸은 직선인 졸라맨만 그린다며 처음엔 유투브나 에니메이션을 보면서 따라 그리는 줄 알았다고 한다.

아동의 미술조기교육이 아동의 성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정리된 논문을 소개하고자 한다.

2000년도 한국조형교육학회 학술대회에 발표된 이부연 교수의 논문에 조기미술교육의 필요성이 자세하고 정확하게 설명이 되어있다.

이부연 교수의 논문에 유아교육에 있어 조기교육의 필요성을 7가지로 요약하였다.

1. 아동의 지적 발달을 조기에 성장시킬 수 있다.아동의 지능이 높아질수록 표현이 온전해 진다고 하였으며 책을 적게 읽는 아동보다 많이 읽는 아동이 사람그리기 테스크(Draw a man test)더 높은 점수를 얻었다.

아동의 지력이 발달할수록 풍부한 요소들을 묘사하며 아동의 IQ는 그림에 자신감, 성실성, 작품 완성도, 그림 그리는 태도, 독창성, 융통성, 그림의 세밀성, 그림의 질감, 감정표현, 재료 활용도, 본인 경험 표현 정도, 관찰력, 입체감 표현, 문장의 이해능력, 색의 배색의 다양성, 원근 공간감 표현, 형과 색의 짜임새, 화면의 균형, 조화, 통일의 표현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이는 아동의 미술 조기교육이 조기에 이뤄짐으써 아동의 지적 성장 교육을 조기에 실시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됨을 의미한다.

2. 아동의 감성 발달을 조기에 성장시킬 수 있다.

아동은 미술작업에 몰두함으로 정서적 해방감과 작업의 동일화가 이루어지며 표현하는데 정서적으로 자유롭고 억제당하지 않은 아동은 자신감과 안정감으로 대처가 가능하다고 한다. 완성된 작품보다 제작과정 중 아동의 감정의 접촉을 중요시함으로 아동의 감정의 성장을 교육할 수 있다. 감정의 성장은 성인이 되어서도 인격 형성에 매주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3. 아동의 인지력 발달을 조기에 성장시킬 수 있다.

조기 미술교육을 통해 아동의 지각력, 인식력을 예민하게 할수 있으며 미술활동을 통해 아동의 시감, 촉감, 후감, 청감, 미감 등 오감발달에 효과적이다.

4. 아동의 사회적 발달을 조기에 성장시킬 수 있다.

아동은 처음 그리는 그림으로 인체를 그리기 시작하는데 성장함에 따라 사회적 환경을 깨닫고 그의 환경이 표현된다. 아동 자신의 표현을 타인에게 보여주는 것은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경험이 되고 표현을 통해 앞으로 담당할 사회에 대한 이해을 시작하는 것이다.

5. 미술교육을 통해 아동의 신체발달을 조기에 성장시킬수 있다.

인간의 성장은 머리부터 목, 어깨, 몸통으로 이어지는데 아동이 처음 그림을 그리기 시작할때는 어깨와 팔 등 대근육을 움직여 표현하지만 손목이나 손가락 관절 등 소근육을 움직임에 따라 표현이 정교해지며 이런 표현을 익혀가며 신체 발달이 정교하게 이루어진다.

6. 아동의 창의성발달을 조기에 성장시킬수 있다.

미술은 창의성 발달을 가장 극대화 시키는 과목으로 현대사회가 요구하는 창의력을 미술 조기교육을 통해 마음껏 표현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창의적인 아동은 톡창성, 유창성, 융통성, 고유성, 비범한 세부묘사, 민감성, 해학과 증거움, 상대적 여유가 특징이며 조기미술교육을 통해 성인이 되었을 때 효율적인 삶을 유지할 수 있다는 뜻이다.

7. 아동의 미적발달을 조기에 성장시킬 수 있다.

아동은 그의 경험을 전체적으로 나타내는 감각적 능력에 의해 미적 성장이 나타난다. 미는 인격과 관계되며 색, 형의 조직이 각자의 특성에 따라 인식된다,

미는 생각, 느낌을 조직화 하여 다른 사람과 교감할 수 있는 표현이며 조기에 미적 성장의 기회를 주어 아동의 전인발달에 기여할 수 있다.

7가지 미술 조기교육의 필요성을 요약하면 아동의 다양한 부분의 발달을 이끌어내며 성인으로 성장할 때 매우 긍정적인 역할을 끼친다는 것이다. 미술의 조기교육을 통해 아동은 타인과 교감하고 공유하면서 사회성을 배우게 되며 신체적, 정신적 성장을 이루게 되어 아동의 미래에 긍정적인 역할을 끼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