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1:09 (목)
부여군, ‘매장문화재 국비지원 발굴조사’ 확대 운영
부여군, ‘매장문화재 국비지원 발굴조사’ 확대 운영
  • 강남용 기자
  • 승인 2023.03.08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장문화재 보호 위한 지원면적 제한 없는 진단조사 시행
부여군청 전경
부여군청 전경

[충청게릴라뉴스=강남용 기자] 문화재청이 한국문화재단과 함께 추진 중인 ‘매장문화재 국비지원 발굴조사 사업’이 확대 운영된다.

매장문화재 국비지원 발굴조사 사업은 매장문화재를 보호하고 사업시행자의 경제적 부담을 해소하기 위한 대국민 지원사업으로 기존에는 소규모 발굴조사 사업만 진행됐지만 올해부터 진단조사 사업이 함께 시행된다.

국비지원 소규모 발굴조사는 일정 규모 이하의 건축물에 대해 표본․시굴․정밀 발굴조사까지 지원하는 사업으로 소규모 발굴조사의 표본 및 시굴조사는 전액 지원, 정밀 발굴조사는 1억5000만원까지 지원되며 추가 조사비용만 사업시행자가 부담하면 된다.

올해부터 지원되는 진단조사는 소규모 이외의 면적에 대한 표본 및 시굴조사까지 전액 지원되며 정밀 발굴조사는 사업시행자가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

신청은 1년 내내 가능하나 연간사업비가 정해져 있어 사업비가 조기 소진될 경우 당해연도 지원이 어려울 수 있으며, 평생 1인(법인포함) 1회 지원만 가능하다.

군 관계자는 “문화재청에서 지원하는 매장문화재 국비지원 제도를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소중한 문화유산인 매장문화재 보호함과 동시에 매장문화재 조사에 따른 군민의 경제적 부담 해소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국비지원 발굴조사는 신청은 문화재협업포털을 통해 가능하며, 자세한 내용은 한국문화재재단으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