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5 11:03 (월)
김기현, 정의당 이정미 예방 "정의당과 보조"
김기현, 정의당 이정미 예방 "정의당과 보조"
  • 강남용 기자
  • 승인 2023.03.21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정미 "'민생 최우선 정치' 만드는 데 정의당도 협력"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와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만나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와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만나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충청게릴라뉴스=강남용 기자]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취임후 처음 정의당을 찾아 정책 공조와 민생 정책 추진을 강조했다.

20일 김 대표는 신임 인사차 정의당 이정미 대표를 예방하고 국회의원 특권 내려놓기 등 양당의 공통 관심 사안에 대해 협력해 나갈 것을 제안했다.

김 대표는 먼저 정의당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 처리 과정에서 당론에 근거한 찬성 입장을 밝혔던 것을 거론하며 "(정의당이) 그것 때문에 공격도 받았는데 어려운 길을 가면서도 꿋꿋이 그 길을 가고있다고 생각했다"고 운을 뗐다.

이어 "그런 면에서 앞으로 우리 당도 같은 생각으로 국회의원 특권 내려 놓기, 불체포특권을 포함해 면책특권 뒤에 숨는다든지 그런 잘못된 관행들은 정의당과 보조를 잘 맞출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또 "우리가 여당이기는 하지만 소수당이기 때문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윤석열 대통령이 국민들께 훨씬 더 잘 부응할 수 있도록 하는 정책들이 있으면 정의당에서 적극적으로 관심과 지원을 해주길 부탁드린다"고 했다.

이정미 대표는 김 대표의 '국회의원 불체포특권' 언급에 대해 "특권 내려 놓기는 자기 자신으로부터 시작되는 거라 본다"면서 "상대방에 대한 공격의 수단이 아니라 정의당은 정의당 자신, 민주당은 민주당 자신, 국민의힘은 국민의힘 자신에게 그런 특권을 내려놓을 충분한 용기가 있는지 잘 돌아보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답했다.

또 "아침 뉴스에서 대표님이 '국민의힘이 민생 최우선 정당으로 나아가겠다'고 하는 말씀을 정말 기대를 갖고 들었다"며 "민주당을 방문해서도 민생을 위해 협력하겠다고 약속했던 것처럼, 정의당하고도 민생 최우선의 정치를 만들어 나가는 데 함께 협력하겠다는 약속을 드린다"고 했다.

이 대표는 김 대표에게 ▲ '노란봉투법'의 21대 국회 처리 ▲ 포괄임금제 근절, 5인 미만 사업장의 근로기준법 확대 적용 등 노동시장 이중구조 문제 개선 입법 ▲ 대표성과 비례성을 강화하는 방향의 선거제도 개편 등에 대한 여당의 협조를 당부했다.

양당 대표는 이어진 비공개 면담에서 노란봉투법과 선거제도 개편 방안에 대해 대화를 주고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힘 유상범 수석대변인은 "정의당에서 노란봉투법 논의에 국민의힘 참여를 요청하는 입장을 밝혔고, 김 대표는 '각 당 입장이 있다'는 정도만 답했다"며 "(비공개에서) 특별한 논의가 이어진 것은 없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