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1:09 (목)
'日후쿠시마 오염수' 與野, 시찰단 안정성 검사 놓고 충돌
'日후쿠시마 오염수' 與野, 시찰단 안정성 검사 놓고 충돌
  • 강남용 기자
  • 승인 2023.05.15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비과학적이고 무지성적인 언행…대한민국 국민 맞나"
野"일본이 허가한 구역만 둘러보는 시찰단…안전성 검증 못해"
2011년 대지진 때 폭발사고로 가동이 중단된 도쿄전력후쿠시마제1원자력발전소. 2016년 3월 촬영한 모습으로 단계적 폐로 작업이 진행중이다.
2011년 대지진 때 폭발사고로 가동이 중단된 도쿄전력후쿠시마제1원자력발전소. 2016년 3월 촬영한 모습으로 단계적 폐로 작업이 진행중이다.

[충청게릴라뉴스=강남용 기자]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관련 정부 시찰단 파견을 두고 여야가 실효성 등을 놓고 격렬한 신경전을 벌였다.

더불어민주당은 '오염수 방류의 정당성만 더해준다'며 반대했고 국민의힘이 '비과학적이고 무지성적인 언행'이라고 반박하면서 맞붙었다.

더불어민주당 박성준 대변인은 13일 서면브리핑에서 "일본 정부는 안전성에 대한 검증은 없을 것이며 시찰단의 방일과 관계 없이 7월에 오염수를 방류하겠다고 으름장을 놓고 있다"며 이같이 반대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파견하는 시찰단은 오염수 방류의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한 요식행위에 불과하다는 것이 일본 정부의 태도를 통해 분명해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번 시찰단 파견이 방류 시설과 근거를 눈으로 보고 오는 '현장 확인' 정도에 볼과하다는 점을 지적한 것으로 별도의 검증이 반드시 병행돼야 한다고 거듭 요구했다.

박 대변인은 "일본 정부가 제공하는 정보만 검토하고, 허가하는 구역만 둘러보는 시찰단이 오염수의 안전성을 제대로 검증할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또 "오염수가 안전하다면 모든 정보를 공개하지 못할 이유가 없고, 굳이 해저 터널을 통해 해양으로 방류할 필요도 없다는 것이 상식"이라고 꼬집었다.

박 대변인은 이어 "오염수는 한 번 방류하면 막대한 피해가 발생해도 되돌릴 수 없다"며 "그렇기에 철저하게 검증하고 안전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윤석열 대통령은 지금이라도 시찰단 파견을 중단하고, 오염수의 안전성을 철저하게 검증할 수 있도록 일본 정부의 태도 변화를 강력하게 요구하기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권칠승 수석대변인도 15일 서면브리핑을 통해 시찰단 파견과 관련 한ㆍ일 양국간 협의를 겨냥 "오염수의 ‘시료채취’와 방류 직전까지의 시뮬레이션 절차 등 ‘대국민 안전 확보’를 위한 사항은 무엇 하나 진전된 것이 없어 보인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이 윤석열 정부의 근거 없는 '동상이몽'으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위한 '들러리 국가'로 전락할 위기에 놓였다"며 "정부여당이 한일관계에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면 ‘오염수 안전성에 대한 객관적 평가와 확인’이라는 우리 국민의 뜻을 일본 정부에 제대로 관철시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라"고 요구했다.

반면 국민의힘이 이를 적극 반박하며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비과학적이고 무지성적인 언행을 당장 중단하라"고 맞받았다.

김예령 대변인은 논평에서 "민주당이 정부의 검증이 시작되기도 전에 한일 양국의 노력을 폄훼하고 오염수 괴담을 유포하는 정치 선전에 나섰다"며 "시찰단이 오염수 방류를 정당화하는 수단으로 이용될 뿐이라는 터무니없는 주장을 늘어놓으며 재를 뿌리려 한다"고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또 "정부를 공격하고 반일 선동을 하기 위해 발버둥 치는 민주당의 모습은 국정을 혼란시키려는 의도가 아니고 무엇인가"라며 "민주당은 대한민국 국민이 맞는가"라고 따져 물었다.

이어 "정부와 국민의힘은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시해 과학적이고 기술적인 검증을 해야 한다고 분명히 밝혔다"며 "민주당은 '반일팔이'에 집착해 국민의 불안감을 키우는 터무니없는 모략과 언행을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민주당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대책단' 의원들이 지난달 오염수 현장 확인을 위해 일본을 방문한 것을 거론, "준비도 없이 정쟁만을 위해 무작정 방문했다가 국제적 망신을 당한 바 있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