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3:40 (화)
서산 바이오‧웰빙‧연구 특구 농업바이오시설 집적화 6차 계획변경 승인
서산 바이오‧웰빙‧연구 특구 농업바이오시설 집적화 6차 계획변경 승인
  • 강남용 기자
  • 승인 2023.05.17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첨단 스마트 농장(스마트팜) 입지 기반 마련
서산 바이오・웰빙・연구 특구 조감도(사진제공=서산시)
서산 바이오・웰빙・연구 특구 조감도(사진제공=서산시)

[충청게릴라뉴스=강남용 기자] 충남 서산시가 한국생명공학연구원 분원과 최첨단 스마트 농장(스마트팜) 단지 입지 기반을 마련했다.

시는 지난 11일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열린 지역특화발전특구위원회에서 바이오단지 집적화를 위한 서산 바이오‧웰빙‧연구 특구 계획 변경을 심의하고 그 결과 최종 승인됐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 5차 특구 계획 변경 시 농림축산식품부의 농지전용 협의 조건을 이행하고, 현 정부 핵심사업인 탄소중립, 신재생에너지, 미래 이동수단(모빌리티) 등 정부 정책에 부합하는 내용을 담아 지난해 7월 6차 계획 변경을 신청했다.

주 골자는 한국생명공학연구원 분원 유치 부지, 첨단 스마트농장(스마트팜) 단지 입지 수요를 위한 기반 마련, 토지수용 규제 특례 등이다.

시는 이번 승인으로 특구 내 6개의 특화사업, 22개의 세부 사업을 통해 1조 7천161억의 경제 유발효과와 1만 1천5백 명의 일자리 창출 효과를 볼 것으로 보고 있다.

그동안 수용권이 없어 사유지에 대한 소유권 확보가 어려운 실정이었으나, 토지수용에 대한 규제 특례를 적용받아 신속한 수용과 보상으로 사업추진에 속도감을 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완섭 시장은 "첨단부품연구시설, 자동차 주행시험장에 이어 첨단 농업바이오단지를 통해 지역과의 상생발전과 농촌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며 ”투자 확대를 통한 지역과 중소기업의 동반성장이 될 수 있도록 행정력 더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