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3:40 (화)
[교육정보] 현 고2, 상위권 대학 교과전형에 수능 필수
[교육정보] 현 고2, 상위권 대학 교과전형에 수능 필수
  • 강남용 기자
  • 승인 2023.05.17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게릴라뉴스=강남용 기자] 최근 대학들이 2025학년도 전형계획을 발표했다. 기존의 전형을 거의 그대로 유지한 곳도 있지만 큰 변화를 보이는 곳들도 있다.

특히 서울 소재 상위권 일부 대학들의 변화가 눈에 띈다. 그 중에서도 학생부교과전형을 준비하는 상위권 학생들이 눈 여겨봐야 할 부분을 살펴보고자 한다.

▲ 수능최저 없는 상위권 대학은 이화여대뿐

서울 소재 대학 중 서울대를 제외한 대학들은 모두 학생부교과전형을 운영한다. 주로 학생부교과 정량평가 위주로 실시되고, 많은 대학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설정하고 있다.

기존 2024학년도에는 연세대, 이화여대, 한양대에서 교과전형에 수능최저학력기준을 두지 않았지만 연세대와 한양대가 2025학년도에는 수능최저를 반영하는 것으로 변경했다.

내신성적 상위권 학생이 수능최저 없이 교과전형으로 갈 수 있는 상위권 대학은 이화여대만 남게 된다. 이화여대 또한 2단계에서 면접을 시행하기 때문에 교과성적만으로 합격할 수 있는 곳은 없게 되는 것이다.

먼저 연세대의 경우, 학생부교과전형인 추천형의 전형 방법을 변경해 면접을 폐지하고 대신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신설했다. 의약계열을 제외한 일반 모집단위의 최저기준은 영어 3등급, 인문계열은 국·수·탐(1) 중 2개 등급 합 4 이내, 자연계열은 국·수(미/기), 과탐(1) 중 수학 포함 2개 등급 합 5 이내이다.

한양대는 학생부교과전형에서 큰 변화를 줬는데, 명칭을 학생부교과(지역균형발전)에서 학생부교과(추천형)으로 변경하고, 전형방법 또한 ‘교과100’에서 ‘교과90+교과정성평가10’으로 변경했다.

또한 한양대는 고려대와 성균관대 등에 이어 학생부교과전형에 정성평가를 도입했다는 점이 눈에 띈다. 여기에 수능최저학력기준까지 새롭게 적용하면서 지원 장벽을 높였다. 최저기준은 국·수·영·탐(1) 중 3개 등급 합 7 이내로 경쟁대학인 서강대, 성균관대에 비해 다소 높은 것이 확인됐다.

▲ 세특(세부능력, 특기사항) 중요도 높아져

고려대, 성균관대 등은 기존에도 학생부교과전형에 정성평가를 반영해왔다. 하지만 2025학년도에는 한양대가 정성평가 실시 대학에 합류했고, 성균관대는 진로선택과목과 전문교과과목만 대상으로 했던 정성평가를 전체 과목으로 확대했다.

정성평가 반영비율이 10~20%로 높지는 않지만 작은 점수에도 민감할 수 있는 상위권 학생들에게는 부담이 될 수 있는 상황이다.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우연철 소장은 “수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가장 중요한 건 내신성적이지만, 상위권 대학의 교과전형에서 교육과정의 변화 등을 이유로 내신 이외의 것들을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교과와 수능, 세특의 3박자가 잘 갖춰질 수 있도록, 충실한 학교생활을 기본으로 하되 수능 준비도 소홀히 하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