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0:36 (금)
대전 자한당 서구의원들 시청앞 시위 왜?
대전 자한당 서구의원들 시청앞 시위 왜?
  • 박봉민 기자
  • 승인 2019.04.01 2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촌산단 LNG발전소 유치 반대 한목소리
대전 서구의회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 전원은 1일 대전시청 앞에서 평촌산단 LNG발전소 유치를 반대하는 집회를 하고있다.[사진=조성호 의원]
대전 서구의회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 전원은 1일 대전시청 앞에서 평촌산단 LNG발전소 유치를 반대하는 집회를 하고있다.[사진=조성호 의원]

[충청게릴라뉴스=박봉민 기자] 대전 서구의회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 전원은 1일 대전시청 앞에서 평촌산단 LNG발전소 유치를 반대하는 집회를 진행했다.

이날 한국당 소속 의원들은 ‘미세먼지 내뿜는 LNG발전소 즉각 철회하라’는 글귀와 각자의 이름이 적힌 피켓을 들고 시의 태도전환을 촉구하고 나섯다.

최근 한국서부발전·대전도시공사와 ‘청정연료 복합발전단지 건설을 위한 입주 및 투자 양해각서’를 체결, 1조7780여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서구 평촌산업단지 내 14만여㎡ 부지에 복합발전단지를 조성한 후 2025년부터 운영(착공은 2022년)을 시작키로 했다.

천연가스발전시설(LNG발전·1000MW급), 수소연료전지(150MW), 태양광(2MW) 발전시설을 건설해 지역에서 소비되는 전체 소비전력의 60%를 충당한다는 것이 복합발전단지 조성을 추진하는 배경이다.

이를 통해 시는 연간 8만5000여명의 일자리 창출과 이전 가족 460여명의 지역유입, 658억 원 규모의 세수증대(2030년 누적) 효과를 기대한다. 무엇보다 LNG가 친환경 에너지의 일종이라는 점을 부각, 평촌산업단지가 ‘청정연료 복합발전단지’로 조성될 것을 강조했다.

하지만 시가 그리는 청사진과 달리 복합발전단지 조성을 바라보는 지역 사회의 시선은 냉소적이다. 단지 내에서 대다수 비중을 차지하는 LNG발전의 경우 시가 소개하는 청정연료 이미지와 달리 초미세먼지를 발생시키는 요인이 될 것이라는 맥락에서다.

실제 카이스트 원자력 및 양자공학과 교수는 "LNG는 완전한 청정연료가 아니다"며 "LNG발전소에서 배출하는 질소산화물은 유로6 신차 100만대(2015년 생산 차량 기준)가 내뿜는 양과 비슷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녹색연합·환경운동연합은 “미세먼지에 대한 시민 불안이 높아진 상황에서 시가 뚜렷한 대책 없이 대규모 오염배출시설을 유치한 것을 납득하기 어렵다”며 “시는 LNG를 청정연료로 홍보, 환경에 유해하지 않다고 이야기 하지만 1000MW 규모의 LNG발전시설 조성은 실상 지역 내 미세먼지 발생과 대기오염을 가중시키는 요인이 되기 쉽다”고 지적했다.

또 “LNG발전은 단지 석탄발전보다 적은 양(1/4~1/8 수준)의 미세먼지를 배출할 뿐이며 그나마도 질산화물은 석탄화력과 동일한 양을 배출한다는 게 전문가의 설명”이라고 강조했다.

지역 정치권에서도 환경단체의 이 같은 주장에 힘을 보태고 있다. 특히 정치권에선 시가 LNG발전시설을 조성하기에 앞서 주민의견을 수렴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사업을 추진한 점을 주로 꼬집었다.

앞서 대전시의회 임시회에서 김인식 의원(서구3·더불어민주당)은 “공론화 없이 (경제적 효과만으로) 주민을 현혹해 추진되고 있는 LNG발전소 유치는 반드시 철회돼야 한다”고 시를 질타했고 자유한국당 대전시당 역시 성명을 통해 “시는 밀실, 졸속, 밀어붙이기식 행정에 대해 시민들에게 즉시 사과하고 공개·투명한 주민의견 수렴절차를 따라야 한다”고 촉구했다.

자유한국당 조성호 서구의원은 "시장도 민주당이고 구청장도 민주당이라 눈치를 보는 것 같다”며 “마음이 맞는 한국당 의원들끼리 먼저 행동에 나섰다”고 집회배경을 설명했다.

dtn@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