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1:09 (목)
‘부동산 거래신고법’ 개정안 시행...‘교란행위 근절’
‘부동산 거래신고법’ 개정안 시행...‘교란행위 근절’
  • 강남용 기자
  • 승인 2023.08.22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외국인 대상 조사 실효성 확보
국내 비거주 매수인 위탁관리인 제도 도입
국토부.
국토부.

[충청게릴라뉴스=강남용 기자] 국토교통부는 ‘부동산 거래 신고 등에 관한 법률’(이하 거래신고법) 시행령・시행규칙 개정안이 22일 공포・시행된다고 밝혔다.

이는 거래신고법 제6조에 따른 거래 신고내용 조사 실효성 확보를 위한 제도개선 등 일환으로 추진됐다.

작년 10월 외국인 주택투기 기획조사 당시 일부 외국인들의 거주지가 불분명해 등기가 반송되는 등 소명자료 청구가 지연됐고 거주기간 등의 정보가 부족해 편법 증여 등 위법 의심행위 조사에 일부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조사의 실효성 확보를 위해 매수인이 국내에 주소 또는 거소를 두지 않을 경우 위탁관리인을 지정・신고하도록 의무화했다. 또한 매수인이 국내에 장기 체류하는 외국인인 경우 외국인등록(또는 국내거소신고) 사실증명서를 제출토록 해 국내 거주 외국인도 내국인과 마찬가지로 주소지 교차 검증이 가능하도록 했다.

여기서 위탁관리인은 거래신고법 제6조에 따른 신고내용의 조사와 관련해 국토교통부 장관 또는 신고관청이 발송하는 서류의 수령을 매수인으로부터 위탁받은 사람이다.

아울러 외국인의 국내 거주 여부 확인을 위한 출입국 기록 및 세대 구성 정보 확인을 위한 건강보험정보를 관계 행정기관에 요청할 수 있는 근거도 마련했다.

국토교통부 남영우 토지정책관은 “이번 개정을 통해 부동산시장 교란행위에 대해 실효성 있는 조사・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