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6 11:31 (화)
대전 매봉공원 민간사업 재심의 부결놓고 설왕설래 왜?
대전 매봉공원 민간사업 재심의 부결놓고 설왕설래 왜?
  • 충청게릴라뉴스
  • 승인 2019.04.15 2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갈마공원 이어 두 번째 , 토지주 피해대책 여부가 주요관건

[충청게릴라뉴스=충청게릴라뉴스 ] 매봉근린공원 민간특례사업 재심의 부결을 둘러싸고 설왕설래가 한창이다.

이른바 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 문턱을 넘지 못한 그 배경과 향후 과제에 대한 여론도 그중의 하나이다.

현지 생태환경 및 임상양호, 대덕특구의 연구환경저해에 따른 심의 부결결정은 앞서 시민단체의 손을 들어준 갈마공원과 더불어 그간의 크고작은 갈등종결을 의미한다

대전시 도시계획위원회는 시청에서 회의를 갖고 ‘대전 매봉근린공원 개발행위 특례사업 비공원시설 결정(안)’을 심의, 부결시켰다.

이에대한 여론은 일단 긍정적이다.

뒤늦게나마 대전의 녹지를 책임지고 지키겠다는 도시계획위원회의 결정에 박수를 보낸다는 정의당과 시민단체의 메시지가 이를 말해주고 있다.

본지는 심의부결에 앞서 주민들간 갈등이 최고조로 달아올랐다는 현지 분위기를 전한바 있다.

현지 민간특례사업을 놓고 이견이 극명하게 갈린 것은 어제 오늘의 얘기가 아니다.

재심의를 하루앞두고 공공연구노동조합 등과 토지주 등이 대전시를 향한 마지막 압박에 나섰고 민간특례사업을 반대하는 공공연구노동조합 등은 지난 10일 매봉공원 민간특례사업 중단 촉구 합동 기자회견을 열었다.

찬반 양론으로 인한 갈등과 대립을 한눈에 엿볼수 있는 대목이다.

그 양상은 말도많고 탈도많았던 월평공원 민간사업과 다를바 없다.

물론 어느 사안이나 찬반양론이 있기 마련이다.

대전매봉공원 민간특례사업도 예외일수는 없다.

대전도시공원위원회의 ‘조건부’ 가결 결정을 놓고 설왕설래가 인지 오래다.

그로인한 부작용은 굳이 설명할 필요가 없다.

예전에도 그랬고 지금 이순간에도 전철을 그대로 답습하고 있는 모양새다.

서두에서 언급한 심의부결에 따른 그 배경 및 대전시의 향후 과제를 엿볼수 있는 대목이다.

여기서 일컫는 향후 과제는 오는 2020년 도시공원 해제(일몰제)에 따른 난개발 방지를 의미한다.

대전시 장기 미집행공원 가운데 이미 무산됐거나 논란을 빚고 있는 곳은 월평근린공원(갈마.정림지구), 용전근린공원, 매봉근린공원, 문화문화공원 등 5곳이다.

문제는 매봉공원사업 재심의가 부결로 결정났지만 그 이면에는 찬반 의견이 여전하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될것이다.

실제로 끝없는 불신과 갈등이 자리잡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대전시는 이같은 찬반 양론이 이어지고 있는 그 배경을 다시한번 짚어볼 필요가 있다.

매봉공원 근린사업의 심의부결은 대덕특구라는 특수성과 원칙론의 당위성을 의미한다.

하지만 사적재산과 관련해 제기되고있는 토지주의 피해대책 또한 마냥 간과할 사안이 아니다.

이로인한 후유증은 동전의 양면을 연상케 한다.

대전시의 향후 효율적인 대응에 관계자들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