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2:17 (금)
충남도 소방공무원 체력시험 이상없나 , ‘공정성’ 논란 제기
충남도 소방공무원 체력시험 이상없나 , ‘공정성’ 논란 제기
  • 강기동
  • 승인 2019.05.15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방본부, 측정전자장비 정상 입장 고수-공개된 동영상 육안 확인 힘들어

[충청게릴라뉴스=강기동 ] 충남도 소방공무원 체력시험을 둘러싸고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하나는 측정 전자장비에 이상이 있었다는 응시생들의 주장이 바로 그것이다. 이른바 공정성에 의문이 제기되는 이유이다.

또 하나는 이를 해명키위한 소방본부의 측정장비시연과 관련한 정확도여부이다. 공무원시험에서 공정성의 중요성은 굳이 설명할 필요가 없다.

공정성은 말그대로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은 공평한 채점을 의미한다. 그 전제조건은 모든것이 투명하고 확실해야 그 본래의 취지를 살릴수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앞서 언급한 충남도 소방공무원 체력시험 공정성 논란도 같은 맥락이다.

체력시험과 관련, 윗몸일으키기 측정 장비의 센서가 오작동 해 응시생의 시험결과에 악영향을 주었다는 주장이다.

이의를 제기한 응시생들은 3대의 윗몸일으키기 전자장비 중 1개의 장비에서 센서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해당 기기를 사용한 인원은 제대로 된 시험을 치르지 못했다는 것이다.

윗몸일으키기 전자 장비는 등 받침대에 있는 센서에 먼저 등이 닿고 무릎 위에 센서에 어깨가 오면 1회씩 자동으로 숫자가 올라가지만 유독 한 기계에서만 숫자가 올라가지 않았다는 지적이다.

응시생들은 이와관련해 문제의 해당 장비가 다음날 시험에서는 교체된 사실을 들어 재시험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소방관계자는 이와 생각을 달리하고 있다.

장비에 이상이 없었으며 응시생들이 빨리하려다 보니 센서에 등이 닿지 않았거나 몸이 무릎까지 올라오지 않아 작동하지 않았다는 해명이다.

다시말해 공정성과는 무관하다는 얘기이다. 이것이 사실이라면 하등의 문제가 될 사안이 아니다.

그러나 응시생들은 해당 기기에는 ‘예산’이라는 글씨가 적혀 있었지만 교체된 기기에는 그 문구를 찾아볼수 없었다고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소방당국의 정확한 해명이 요구되는 대목이다. 후자의 측정장비시연도 예외는 아니다.

소방본부는 오작동 의혹을 받는 윗몸일으키기 전자 측정 장비에 대한 시연결과 오히려 측정 정확도가 떨어지는 것 아니냐는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대해 소방본부는 오류 문제에 대해선 이상이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면서 장비시연과 함께 시험 촬영 동영상도 공개했으나 육안으로는 구분키 힘들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에앞서 한 응시생은 14일 도청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관련 요지 설명과 함께 시험 과정의 공정성과 형평성에 이의를 제기해 충남도의 대응이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