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0:36 (금)
서산 대산공단 또 암모니아 유출, ‘시설안전점검’ 시급
서산 대산공단 또 암모니아 유출, ‘시설안전점검’ 시급
  • 박봉민 기자
  • 승인 2019.05.30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서산시 발빠른 대응속 중앙부처 감독권한 이양돼야

[충청게릴라뉴스=박봉민 기자] 22일 오전 발생한 대산석유화학단지 KPX 그린케미칼 암모니아 유출 사고를 둘러싸고 설왕설래가 한창이다.

그 핵심은 2가지로 요약된다.

하나는 중앙부처에서 충남도와 서산시로의 구체적인 권한이양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또다시 유해물질 유출사고가 발생했다는 사실이다.

이번 사고로 인명피해는 없었으나 계속 이어지고 있는 안전사고에 대한 시민들의 불안이 가중되고 있는 실정이다.

관계자들은 연이은 사고 발생과 관련해 당국의 재발방지및 안전조치를 위한 긴급대책회의가 열리고 있는 이 시점에서 작금의 상황은 그 실효성에 의구심마저 일고있다고 현지 분위기를 전하고 있다.

이번 산재사고의 원인과 진상은 물론 철저한 관리감독을 통해 확실한 예방대책 수립을 요구하고 있는것도 같은 맥락으로 해석된다.

또 하나는 전과달리 이번사고에 대한 서산시의 신속한 대응이 눈길을 끌고 있다.

지난 17일과 18일 한화토탈 대산공장에서 발생한 유증기 유출사고 당시에는 안내문자 조차 보내지 않아 논란을 빚었지만 맹정호 시장이 20일 공식 사과와 함께 대대적인 개선을 약속한 직후 발생한 KPX 그린케미칼 암모니아 유출사고는 발생 20여분 뒤인 오전 10시 44분 상황을 인지해 3분뒤 시 상황실로 사고가 접수됐다는 것이다.

이후 10분뒤에는 부시장과 시민생활국장, 환경생태과 관계자 등이 현장으로 출동했다.

충남도도 예외는 아니다.

이날 오전11시 5분 경 서산시민 전체에게 안내 문자를 발송했고, 시 역시 11시 21분 자체적으로 문자를 발송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른바 사고접수에서 문자발송에 이르기까지 예전과는 판이하게 달라진 일사분란한 보고 및 지휘체제를 엿볼수 있는 대목이다.

맹정호 시장도 시청에서 대기하며 시시각각 전해오는 현장 상황을 예의주시했다는 전언이다.

본지는 이같은 발빠른 현장보고 지휘체제를 접하면서 최근 잇달고 있는 서산시 대산석유화학단지의 각종 안전사고에 대한 근본적인 예방대책을 지적하지 않을수 없다.

그것은 앞서 언급한 사고때마다 약방의 감초격으로 등장하는 대책회의에 대한 의구심을 의미한다.

실제로 지난 2017년이후 현재까지 대산석유화학단지에서 발생한 크고작은 사고만도 19건에 달해 이를 둘러싼 논란이 심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들어서도 3건의 유증기를 비롯해 벤젠 검둥이에 이어 이번에는 암모니아 유출로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현장과 인접해 사건사고를 쉽게 접할수 있는 해당 지자체의 권한과 역할이 제한돼 효율적으로 대처하지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대두되고 있다..

그 대안은 다름아닌 화학물질 관리 사고에 대한 권한과 역할을 기존 중앙부처에서 지자체로의 이양을 의미한다.

다시말해 중앙부처가 모든 권한을 갖고 있어 충남도와 서산시의 역할론이 제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나소열 충남부지사가 21일 이와관련한 기자회견을 통해 구체적인 권한이양의 필요성을 언급하고 이를 정부에 건의하겠다는 소견을 밝힌것도 같은 맥락으로 해석된다.

22일 발생한 KPX 그린케미칼 암모니아 유출 사고는 이같은 제반문제점을 다시한번 확인해주는 케이스이다.

발빠른 보고체제도 중요하지만 근본적인 대안은 지속적인 예방대책임은 주지의 사실이다.

기존 중앙부처에서 관할 도와 시로 권한을 이양하는 이른바 제도적인 시스템보완의 시급성을 엿볼수 있는 대목이다.

맹시장이 앞서 기자회견을 통해 시설안전점검을 요구한것도 바로 이때문일 것이다.

잇달은 대책회의가 유야무야 되고있는 작금의 대산 석유화학단지내 각종 사고의 심각성을 감안할 때 결코 간과해서는 안될 주요 과제인 것이다.

정부의 향후 대응이 주목되는 시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