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7 10:31 (수)
공주보 해체 관련 ‘사전의견서’ 신빙성 없다는 공주시
공주보 해체 관련 ‘사전의견서’ 신빙성 없다는 공주시
  • 최영범 기자
  • 승인 2019.06.20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7.9% 해체반대 의견 불구... “조사 내용도 보 해체 따른 편익만 기록" 고의성 논란
공주보해체반대투쟁위원회는 공주시가 공주보 대토론회 전 시민의 여론을 수렴한다며 실시한 '사전의견서'에 공주보에 대해 부정적 인식을 주며 판단을 흐리기 위해 보 해체에 따른 편익을 기술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사진은 당시 배포된 '공주보 관련 시민토론회 사전의견서' 원본(사진=제보자A씨)
공주보해체반대투쟁위원회는 공주시가 공주보 대토론회 전 시민의 여론을 수렴한다며 실시한 '사전의견서'에 공주보에 대해 부정적 인식을 주며 판단을 흐리기 위해 보 해체에 따른 편익을 기술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사진은 당시 배포된 '공주보 관련 시민토론회 사전의견서' 원본(사진=제보자A씨)

[충청게릴라뉴스=최영범 기자] 충남 공주시가 공주보 대토론회를 위한 사전의견서 결과를 두고 “신빙성이 없는 결과”라며 스스로 조사한 결과 조차 부인하고 나서자 시민들의 분노를 사고 있다.
 
또한, 공주시의 사전조사서의 내용이 지난 2월 환경부 4대강 조사평가위원회가 발표한 보 해체에 따른 편익만 기술해 놨던 것으로 전해져 ‘사전의견서’의 고의성을 의심케 하고 있다.

시는 지난 11일 공주보 해체와 관련된 토론회에 참석치 못하는 시민을 위해 16개 읍면동에 사전 의견서를 제출토록 했으며, 일부 언론이 이를 보도했다. 시가 조사한 사전의견서의 결과는 제출된 의견서의 754명(97.9%)이 해체를 반대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시는 14일 언론 보도와 관련한 해명 자료를 내고 ‘16개 읍면동 중 5개 면·동에서만 의견서를 제출해 지역적 편중이 심한 것으로 나타났고, 이것을 찬성과 반대로 나눠 분류하는 것은 옳지 않고 이를 보도에 이용하는 자세는 더욱 잘못된 것’이라고 주장하며 시는 ‘시민들의 의견을 공정한 방법으로 수렴한다’면서 다시 여론조사를 실시할 뜻도 밝혔다.

스스로 조사한 사전의견서를 믿지 못하겠다고 자인한 셈이다. 더욱이 시는 일부 면·동에서만 의견서를 제출했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의견서를 낸 면·동은 공주보 해체에 대해 가장 관심이 많은 지역인 것을 감안한다면 ‘신빙성이 없다’고 치부할 사안만은 아니라는 것이 관련된 시민들의 여론이다.

시민 A씨는 “신빙성이 떨어진다면 시민이 직접 작성했는지 전화를 해보면 알 일이며 공정한 여론조사를 언급하면서 사전의견서가 공정하지 못했다는 평가는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지난 11일 열린 공주보 관련 시민대토론회 중 보 해체를 주장하는 측과 유지해야 한다는 측에서 서로 날선 대화를 하고 있다.(사진=송승화 기자)

이어 “시민의 여론을 받아들인 세종시장과 부여군수를 본받지 못할 망정 시민을 업신여기는 일은 멈추길 바라며 770건의 사전의견서가 여론이 아니면 무엇이냐”며  “사전조사서를 제출한 지역의 시민은 공주보 해체에 목을 메고 있는 절박한 심정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시민 B씨는 “사전조사서엔 공주보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주기 위한 편파적인 문구가 제시됐으며, 이는 지난 2월 환경부 4대강 조사평가위원회가 발표한 보 해체에 따른 편익만 기술해 의도성이 있다”면서 “시의 사전의견 조사의 의도도 문제지만, 고의로 공주보 해체를 유도하기 위한 내용을 넣었다”고 불만을 드러냈다.

이와 관련 공주보해체반대투쟁위원회는 김정섭 시장을 향해 “민심을 저버린다면 시민의 매서운 심판을 피할 수 없고 민심을 외곡하고 폄하하는 행위에 대해 강력 규탄하며 주민소환제 등 방법을 동원해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투쟁위는 지금까지 여론만으로도 충분한 상황에서 앞으로 있을 모든 토론회와 공주시의 어떤 행위에 대해 무 대응하며 지금까지 접수된 해체반대 서명과 사전의견서를 정부와 국회에 제출해 공주보를 지키겠다는 입장을 전해왔다.

한편, 사전의견서와 관련 신빙성이 없다고 말한 공주시 공무원은 “여론 조사가 아닌 사전의견서인데 여론 조사로 나오는 상황에서 이야기 할 것 없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