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5 11:03 (월)
마늘 양파 폭락세, 대전시-충남도 판촉계획 성과 미지수
마늘 양파 폭락세, 대전시-충남도 판촉계획 성과 미지수
  • 조영민 기자
  • 승인 2019.07.03 0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종-생산-유통-소비 전과정 일괄적 시스템마련 시급

[충청게릴라뉴스=조영민 기자] 최근 전국적인 양파.마늘가격 폭락과 관련, 가격안정화를 위한 대전시와 충남도의 대응이 주목된다.

문제는 이른바 과잉생산에 따른 가격폭락과 그로인한 산지폐기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같은 악순환이 계속되는한 농가의 시름도 깊어질 수밖에 없다.

요즘 농가의 화두는 과잉생산에 따른 양파와 마늘가격 폭락으로 인한 부작용이라고해도 과언이 아니다.

예측치못한 작황과 기상 호조건이 주된 이유이다.

그 이면에는 정부가 농정전망 등을 내놓을 경우 농민들은 오히려 이를 역선택하고 있다는 사실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충남도의 경우 올 마늘 생산량은 4만5000t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4만1000t)대비 9.7% 증가했다.

그것은 다름아닌 평년보다 재배 면적이 늘어난 가운데 양호한 기상 여건을 꼽을 수 있다.

면적당 생산량마저 크게 증가하며 수요를 크게 넘어서는 이른바 공급과잉 현상마저 빚어지고 있다.

작금의 가격하락을 부채질하고 있는 주요인이다.

실제로 지난 25일 기준 양파(상품) 1㎏의 도매가격은 435원으로 1년 전(673원)보다 35.4% 낮고, 최근 5년 평년 가격(782원)과 비교해 44.4% 폭락한 상태이다.

농정 전문가들은 파종부터 소비단계과정을 연계하되 농산물에 대한 수급권한과 예산을 자지체에 일부 넘겨줘야 한다고 조언한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주산지를 중심으로 파종단계 모니터링을 하고 있는반면 생산과 유통단계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서 관측하고 있어 종합적인 연계가 제대로 안되고 있다는 것이다.

파종단계에서 생산, 유통, 소비에 이르는 전 과정을 일괄적으로 관측하고 전망하는 시스템 마련이 필요하다는 얘기이다.

이같은 시스템이 마련돼야 농산물 가격이 폭등하거나 급락하는 상황을 크게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박주현 의원이 이들 밭작물에 대해 파종단계에서 전수조사를 해야 한다고 지적한것도 같은 맥락이다.

정부가 독점하고 있는 농산물에 대한 수급권한과 예산을 자지체에 일부 넘겨줘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산지폐기 예산은 정부가 갖고 있어 지자체에서 폐기 면적이나 수급조절을 능동적으로 펼칠 수 없다는 것이다.

열악한 지자체에서 효율적인 대책을 세우지 못하고 정부 정책만 기다리다 보니 시기를 놓치고 있다는 것이다.

대체작물 전환시에도 실제 보상액보다 턱 없이 낮아 농민들이 쉽게 바꾸지 못하고 기존의

농작물을 재배할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농민들의 불신을 가중시키는 대목이다.

고부채와 고경영비 구조에서 농산물 가격 불안이 반복되면서 대전 및 충남도내 농가의 시름도 깊어지고 있다.

적어도 농민들이 애써 키운 농작물을 갈아엎는 일만큼은 없도록 가격안정화 대책이 절실한 이유이다.

충남도는 농협과함께 관내 마늘과 양파에 대한 대대적인 판촉계획을 마련했지만 그 성과는 미지수이다.

대전시와 충남도의 향후 실질적인 대안이 무엇인지 궁금한 대목이 아닐수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