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2:17 (금)
'청양 우라늄 식수사태' 일파만파, 충남도-청양군 대응 부재
'청양 우라늄 식수사태' 일파만파, 충남도-청양군 대응 부재
  • 조영민 기자
  • 승인 2019.07.08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승조충남지사 6일 “소임 제대로못해 죄송”, 향후 감사결과 주목

[충청게릴라뉴스=조영민 기자] '청양 우라늄 식수 사태' 논란을 둘러싸고 설왕설래가 일고 있다.

그 핵심은 2가지로 요약된다.

공지제도를 제대로 몰랐다는 해명이 과연 설득력이 있느냐는 질타가 하나이고 또 하나는 청양군의 대응부재와 충남도의 향후 대안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는점이다.

또 다른 파장과함께 충남도의 발빠른 후속대책의 시급성을 엿볼수 있는 대목이다.

전자의 경우 주민건강을 위협하는 지하수 우라늄이 기준치를 초과한것도 문제지만 이를 뒤늦게 공지했다는 점에서 심각한 우려를 낳고 있다.

충남도의회가 수질 재검사와 주민 건강에 대한 대책 마련을 지자체 등에 주문한것도 같은 맥락이다.

도의회 김명숙 의원(더불어민주당·청양)은 지난5일 우라늄 검출 사실이 뒤늦게 알려진 청양 정산정수장을 현장 방문해 정산정수장 수질 재검사는 물론 정수장 인근 지하수를 사용하는 마을상수도에 대한 전면적인 수질검사를 촉구했다.

이어 양승조충남지사는 6일 청양군 정산면을 찾아 “소임을 제대로못해 죄송하다”며 머리숙여 사과했다

청양군은 지역 어린이집부터 고등학교에 이르기까지 급수시설 재조사를 실시하되 검사 결과 전까지 생수 지원에 나설 계획이나 ‘소잃고 외양간 고치는 격’이 아니냐는 비난이 일고 있다.

문제는 도 보건환경연구원이 지난 1월부터 3월까지 정산정수장 정기 수질 검사결과 기준치 2~3배를 웃도는 방사성 물질 우라늄을 검출했으나 정작 청양군은 이를 4월에서야 공지했다는 사실이다.

그 부작용은 굳이 설명할 필요가 없다.

당장 수돗물에 우라늄이 장기간 노출되면 신장에 손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바로 그것이다.

청양군이 이런 유해 물질이 검출되고도 두달 동안 왜 쉬쉬했는지 묻지 않을수없다.

기준치 30 마이크로그램을 초과하는 우라늄 검출은 그 자체가 충격적일수밖에 없다.

최대 3배 이상 웃도는 수치이기 때문이다.

현지 정산정수장은 6개 관정에서 지하수를 뽑아 올린 뒤 정수 작업을 거쳐 1100여 가구에 수돗물을 공급하고 있다.

이 중 2개 관정에서 기준치를 초과한 우라늄이 검출된 것이다.

문제는 그 다음이다.

공급 중단이나 대체 식수는커녕 주민들에게 해당 사실을 알리지도 않았다는 점은 석연찮은 의문을 제기하기에 충분하다.

잇달은 도하 언론의 질타가 바로 그 현주소이다.

수도법 27조1항은 ‘위반 내용 등을 관할 구역 주민에게 소상히 알리되 신속하게 수질 개선조치를 해야 한다'고 명시돼 있다.

하지만 청양군은 4월 초가 돼서야 뒤늦게 알렸고 그것도 군청 홈페이지 주민 공고에 그쳤다는 것이다.

이에대해 청양군 관계자는 “올 초부터 시행된 제도여서 주민 공지 등의 절차를 제대로 알지 못해 처리가 늦었다”고 해명하고 있다.

뒤늦게 사실을 확인한 충남도는 수도법 위반여부와 함께 전반적인 청양군 감사에 착수했으나 현지여론은 한마디로 ‘아니올시다’ 이다.

‘뒷북치고 있는것이 아니냐’는 따가운 시선이 이를 말해주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