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0:36 (금)
충남도, 서해선복선전철-신안산선 환승계획철회 촉구 왜?
충남도, 서해선복선전철-신안산선 환승계획철회 촉구 왜?
  • 박봉민 기자
  • 승인 2019.07.29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5년 당초 계획대로 직접 연결해야, 국토부 향후 조치 주목

[충청게릴라뉴스=박봉민 기자] 서해선복선전철과 신안산선 간 환승계획 철회를 촉구하는 충남도민들의 목소리가 커지고있어 정부와 국토부의 향후 반응이 주목된다.

충남도와 도내 15개 시·군은 25일 공동건의문을 채택하고 정부는 당초 계획대로 서해선과 신안산선을 직접 연결할 것을 거듭 촉구했다.

국토부의 효율적인 판단이 주목되는 대목이다.

국토부는 2015년 기공식 당시 보도자료를 통해 서해안권 지역발전과 경부선에 집중된 물동량 분산을 위해 서해선과 신안산선을 직결한다고 명시한지 오래다.

이 경우 홍성에서 여의도까지 57분이 소요된다.

하지만 최근 국토부가 국회에 제출한 계획에는 서해선과 신안산선 간 환승 계획으로 변경돼 이를 둘러싼 논란이 일고있다.

서해선 사업취지는 물론 충남도민들의 바람을 저버린 근시안적인 조치라는 여론이 제기되는 이유이다.

단지 경제적 부담을 이유로 기존 계획을 이렇다할 설명없이 번복해 정부불신을 자초하고 있는 셈이다.

국토 균형발전과 지역차별 해소 차원에서 주요 쟁점으로 부각되는 양상이다.

결의문은 청와대와 국회, 정부부처에 각각 전달된다.

이 시점에서 그 이면에 내재된 서해선 환승안의 비 효율성을 지적하지 않을수 없다.

예컨대 장항선을 이용할 경우 홍성에서 영등포까지 1시간 50분이면 직통으로 갈수있는데 이보 20여분 빨리 가기 위해 환승 한다면 누가 서해선을 이용하겠느냐는 것이다.

번복된 국토부계획이 강행된다면 적자는 불보듯 뻔하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지적이다.

충남도가 결의문을 통해 원안대로 추진해줄 것을 강력 촉구하고 있는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양승조 충남지사가 "이 안건은 도민의 정당한 권리를 지켜내 자긍심을 고취시키고 도민의 안전과 생명 보호를 위한 매우 중요한 과제"라며 "현안 추진 방안과 해결의 실마리를 찾고 도와 시·군이 상생발전 할수있는 지혜로운 해법을 찾아 나가자"고 역설한것도 같은 맥락으로 해석된다.

충남도-15개 시·군이 서해복선전철 직결 운행에 '한목소리'를 내고있는 그 핵심은 국가철도망과 관련, 지역발전과 주민편의가 선행돼야한다는 절대적인 판단에 기인되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그 당위성은 굳이 설명할 필요가없다.

이른바 서해권은 수도권 인구집중에 따른 과밀화 해소와 국토균형발전을 선도해 나갈 전국 철도망의 핵심 교통거점인 것이다.

정부는 국가균형발전이라는 프로젝트의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지역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기대되는 서해선복선전철의 신안산선 간 환승계획 철회촉구에 긍정적으로 화답해야 할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