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1:09 (목)
충남도청 전면적 주차 유료화검토 둘러싸고 설왕설래
충남도청 전면적 주차 유료화검토 둘러싸고 설왕설래
  • 이상봉 기자
  • 승인 2019.08.12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질적인 장기주차 (39%) 개선방안이 선결 과제 ” 여론 대두

[충청게릴라뉴스=이상봉 기자] 만성적인 주차난을 겪고있는 충남도청 유료화검토를 둘러싸고 설왕설래가 한창이다.

그 핵심은 2가지로 요약된다.

하나는 유료화에 앞서 고질적인 장기주차에 대한 개선방안이 선행돼야한다는 지적이다.

이른바 장기주차는 여러유형이 있으나 도청민원과 상관없는 주변상가나 주택가의 개인주차도 적지않아 스티커발급 및 경고조치등의 제제방안이 선결과제라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실제로 충남도청내 장기주차비율은 39%에 해당된다.

이는 결코 적은 수치가 아니다.

이를 제대로 관리할 경우 작금의 주차난을 해소할 수 있는 계기가 될수있다는 것이다.

충남도도 이를 의식한 듯 장기주차 1회 적발 시 노란색 스티커를 부착하되 2일 이상은 장기 빨간색 스티커와 차량 실명을 공개한다.

직원들의 교대근무나 출장으로인한 장기주차는 표지판이나 확인표지를 부착토록하고 있다.

이와함께 8월부터는 주차장 입구차단기를 가동한다

또 하나는 유료화를 실시한다해도 민원인에 대한 별도의 주차요금신청은 바람직않다는 지적이다.

전국적인 관공서 주차난은 어제 오늘의 얘기는 아니다.

하지만 유료여부는 해당 민원인들에게 민감한 사안이 아닐수 없다.

충남도가 특단의 카드를 꺼내려는 이유를 모르는바 아니지만 반발을 불러올수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현재 도청 주차장은 지하 1·2층, 야외 등 모두 1406면으로 크게 부족한 실정이다.

도청의 위치적 특성과 대중교통 인프라 부족, 차량 급증 등이 주차난의 주요인이다.

도청에서 행사라도 열리면, 기존 자가용 차량에 대형버스까지 더해지며 도청 주변이 불법 주·정차로 몸살을 앓기 일쑤이다.

도는 최근 주차장 증설을 염두에 둔 실태 조사(1차)를 벌였다.

그 결과 민원인(200명) 86%, 직원(900명) 80%가 노선 부족, 시간 지체, 긴 배차 간격 등 대중교통 이용 불편을 들어 자가용으로 도청을 찾거나 출퇴근하고 있다고 답했다.

주차장 증설 필요성에 공감대를 표했음은 물론이다.

그러나 앞서 언급했듯 그 이면에는 장기주차차량에 대한 근본적인 개선방안이 선행돼야 한다는 것이다.

전체 주차 차량의 3분의 1 이상인 39%가 장기차량인 사실이 이를 말해주고 있다.

이들 차량에 대한 지도계몽 및 경고조치의 시급성을 엿볼수 있는 대목이다.

문제는 후자의 유료주차에 대한 민원인들의 반응이다.

이와관련해 전국 주요 관공서 청사의 주차요금이 논란의 도마 위에 오르고 있는 작금의 실정을 지적하지 않을수 없다.

부과요금도 지자체별로 ‘제각각’ 인데다 일정한 기준이 없어 민원인 불편이 가중되고 있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실제로 경기도는 수차례에 걸쳐 도청 부설주차장의 유료화를 검토했으나 아직 시행을 못하고 있다.

이 시점에서 가장 효율적인 방안은 중·장기적으로 주차면수를 대폭늘려 앞으로 더 늘어날 차량에 대비하는것이나 이 또한 최소 5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를 종합해볼 때 전면적인 유료주차에 앞서 문제의 장기주차차량에 한해 선별적으로 유료주차하는 방안이 바람직하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대구시는 민원인이 아닐 경우 처음 30분은 1000원, 30분 초과 시 10분당 500원, 하루 1만 원을 부과하고 있다.

충남도도 이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일단 장기주차를 대상으로 시행해 본후 제반 문제점은 추가로 보완해 단계적으로 만성적인 주차난을 풀어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말해 민원의 소지가 있는 유료주차는 모든 사전조치를 취한후 뒤에 시작해도 늦지 않을 것이다.

충남도의 향후 대처방안이 주목되는 시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