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1:09 (목)
지역숙원 계룡경찰서 내년 신설 가능한가? 그 의미와 향후 과제
지역숙원 계룡경찰서 내년 신설 가능한가? 그 의미와 향후 과제
  • 조영민 기자
  • 승인 2019.08.22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룡교육청-계룡세무서 유치도 오랜 숙제, 인구증가가 최대 관건
▲충남 계룡시청.(사진제공=충남 계룡시)
▲충남 계룡시청.(사진제공=충남 계룡시)

[충청게릴라뉴스=조영민 기자] 행안부의 계룡경찰서 조직-정원이 승인되면서 조기신설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지난 2003년 개청한 계룡시는 전국 자치시 중 유일하게 경찰서가 없는 자치단체이다.

논산경찰서 소속 계룡지구대 경찰 21명이 계룡시 전역의 치안을 전담하고 있는 실정으로 치안공백이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다.

계룡시 관할 경찰관의 1인당 담당 인구수는 2082명으로 전국 평균 518명보다 4배가량 많아 업무 가중의 주요인이 되고 있다.

이와관련, 충남경찰청이 계룡경찰서 신설 요구서를 행정안전부에 제출, 지난 7월 조직 및 정원이 승인된 것은 고무적인 일이 아닐수 없다.

계룡경찰서는 경무과, 생활안전교통과, 수사과, 정보보안과 등 4과로 조직하고 인력은 기존 논산경찰서의 인원 재배치(52명)와 신규 57명등 총 109명의 정원을 요구한 상태이다.

문제는 그 시기이다.

기존의 주민불편 해소와 치안서비스 강화를 위해서는 빠른 시일안에 계룡경찰서 신설이 이뤄져야 한다는 여론도 이와 맥을 같이하고 있다.

최홍묵 시장이 개청 16년간 논산경찰서 계룡지구에 의존해온 계룡시민들의 치안불편과 상대적 소외감을 지적한것도 같은 맥락으로 해석된다.

더 이상 주민들이 크고작은 치안서비스부재에 노출되지 않도록 계룡경찰서 신설을 앞당기는데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것이다.

그의 말대로 계룡시의 최대 현안은 경찰서는 물론 교육청 세무서 등 각급 공공기관 유치를 빼놓을수가 없다.

명색이 시 단위이긴 하나 아직도 민원 상당수를 인근 논산시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식자들은 계룡시가 논산시에서 분리된 이래 독자적인 행정영역을 구축하고 있다고는 하나 여전히 논산시의 그늘에서 탈피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한다.

이 때문에 각급 공공기관유치는 ‘민선7기’ 최대 역점과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문제는 계룡시 개청이래 앞서 언급한 주요 공공기관 설립이 지연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2013년 10월 논산세무서 계룡민원실 , 2014년 2월 국민건강보헙공단 계룡출장소 개설에 이어 2016년 7월 계룡소방서 개소가 전부이다.

계룡시 공공기관유치의 일환으로 첫선을 보인 계룡소방서 개설이 돋보이는 이유이다.

이 여세를 몰아 경찰서 개설에도 박차를 가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계룡시민들 입장에서는 자존심이 걸린 대목이자 오랜 숙원사업임은 주지의 사실이다.

계룡시가 하대실지구내 계룡경찰서 설치 필요성과 당위성 등을 설명하고, 계룡시의회 차원의 건의문 채택과 시민 서명운동, 기관·단체 플래카드 게첨 등을 통해 다각적인 대안을 제시하고 있는것도 바로 이때문이다.

2020년 계룡경찰서 조기착공 여부에 지역시민들의 눈과 귀가 쏠리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