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3:40 (화)
대전시 트램사업 KDI 적정성 검토 통과,그 의미와 향후 과제?
대전시 트램사업 KDI 적정성 검토 통과,그 의미와 향후 과제?
  • 조영민 기자
  • 승인 2019.08.28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대전육교 지하화-테미고개 급경사 조정 가속화 탄력
[사진=대전시]
[사진=대전시]

[충청게릴라뉴스=조영민 기자]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사업이 한국개발연구원(KDI) 적정성 검토를 통과한 것은 시사하는바가 크다.

그 핵심은 다름아닌 원활한 사업비 확보를 통한 가속력을 의미한다.

사업 적정규모 기본안 7528억 원, 대안 7852억원 모두가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 심의를 통과한 만큼 향후 기본계획 승인 시 총사업비 증액의 명확한 근거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른바 청신호가 켜진셈이다.

이와관련. 트램사업의 핵심과제인 서대전육교 고심도 복선터널 도입에 따른 지하화 사업비 358억 원 ,테미고개 급경사 조정(트램차선 U-type 시공) 30억원 등 크고작은 사업추진이 주목을 받고 있다.

박제화 시 트램도시광역본부장은 26일 오전 대전시청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통해 “서대전육교 일반차로 지하화에 필요한 169억 원 등 추가로 필요한 사업비는 기본계획 승인 단계에서 반드시 확보할 수 있도록 중앙정부와 지속적으로 협의하겠다”고 부연 설명했다.

그 이면에는 허태정 대전시장이 민선7기 1주년 기자회견을 통해 거듭 강조한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의 성공적인 추진에 탄력이 점쳐지고 있다.

이른바 도시철도 트램건설은 어린이재활병원 건립, 대전교도소 외곽 이전,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사업, 대덕특구 동측진입도로 개설과 함께 지난 1년간 대전시정의 주요 핵심사업으로 손꼽히고 있다.

그 상징성의 의미는 남다르다.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이 도시재생정책과 발맞춰 대중교통의 선진화를 앞당기는 시발점이기 때문이다.

'도시재생'은 국가 경쟁력 강화와 계층·지역 간 양극화 해소, 인구 감소와 저성장으로 인한 지방위기 극복수단 등으로 인식되고 있다.

대전시는 물론 정부 차원에서도 도시재생과 관련한 정책발굴에 남다른 관심을 보이고 있다.

대전시가 역점적으로 추진 중인 트램건설도 그중의 하나이다.

도시재생정책 초기 단계부터 트램 계획을 함께 포함해 설계할 경우 도시재생과 교통수단정책이 '윈윈' 할 수 있다는 논리이다.

그 중심에는 프랑스 리옹시에서 초청된 티부박사(Descroux Thibaut, Ph.D)의 트램 추진 경험과 교훈을 주제로 한 도시개발 및 재생 프로젝트 강좌가 자리 잡고 있다.

그는 리옹시가 1997년, 2005년, 2017년 세 차례 걸쳐 트램을 재차 추진한 결과 낙후지역이 획기적인 발전의 계기가 됐다며 상업 활동, 임대 및 건설 등 부동산 시장 활성화가 그 원인이라고 역설했다.

이는 허태정 시장이 “트램이 단순한 교통 기능 논리에서 벗어나 도시재생과 원도심 경제를 활성화시키는 역할로 인식‧활용될 수 있도록 계획을 잘 만들어 달라”고 주문한 것과 맥을 같이하고 있다.

본지는 이 같은 성공적인 트램건설과 관련해 대전시의 장기적인 비전 이행과 제반문제점에 대한 효율적인 추진이 선행돼야 함을 강조한바 있다.

물론 그 이면에는 크고 작은 난제가 자리 잡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그 난제중의 가장 큰 핵심인 KDI 적정성 검토 통과가 돋보이는 이유이다.

이는 원도심 재생과 함께 원활한 대중교통을 통해 대전시가 전국에서 가장 발전하고 편리한 지자체로 발돋움하는 큰 원동력이 될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