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0:36 (금)
당진 현대제철소 2가지 쟁점 재차 부각, 오염원 저감이 최대관건
당진 현대제철소 2가지 쟁점 재차 부각, 오염원 저감이 최대관건
  • 조영민 기자
  • 승인 2019.09.17 1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업정지 10일 적법여부-저감장치 고장 은폐의혹 제기
당진 현대제철 전경.
당진 현대제철 전경.

[충청게릴라뉴스=조영민 기자] '현대제철 대기오염 당진시대책위원회'가 지난 10일 충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충남도가 현대제철 대기오염물질 저감장치 고장사실을 은폐했다고 주장하고 나서 그 진위여부가 재차 주요이슈로 부각되고잇다.

대책위는 이와관련 , 진상규명과 함께 책임자징계를 촉구하고 있어 이를 둘러싼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대책위가 밝힌 현대제철의 대기오염물질량은 2014년 연 1만4978t 수준에서 2016년에는 2만3477t으로 대폭 늘어났다.

충남도가 2017년 현대제철과 '대기오염물질 자발절 감축 협약'을 체결한 이유이다.

대책위는 협약 과정에서 충남도가 현대제철의 고장 설비 교체를 마치 새롭고 선진적인 환경 투자처럼 도민을 속였다는 주장이다.

그 핵심은 2가지로 요약된다.

하나는 협약 당시 공식 문서에 현대제철 오염물질 급증 원인을 저감장치 고장이 아닌 '설비 증설'로 표기하고 있다는 점을 그 근거로 들었다.

또 하나는 당진시 제안으로 꾸려진 검증위원회·실행위원회 등에서도 오염물질 급증 원인으로 장치 고장을 언급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대책위는 이같은 은폐 정황과 관련해 실무자나 담당과장 선에서 진실을 은폐하고 허위보고를 했는지, 아니면 도지사까지 사실을 알면서도 도민 기만을 공모했는지 명명백백하게 밝히라는 것이다.

대책위는 도민들에 대한 공식 사과는 물론 재발 방지 대책도 주문했다.

이는 충남도가 현대제철에 내린 ‘조업정지 10일 처분’은 적법하다는 견해를 밝힌데 이은 또다른 논란이어서 이를 둘러싸고 설왕설래가 일고 있다.

문제는 진실여부이다.

이것이 사실일 경우 그 파장은 클 수밖에 없다.

이에대해 김용찬 행정부지사는 은폐 사실이 없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어찌됐건 최대 쟁점은 당진 현대제철소의 실효성있는 대기오염물질 저감 방안임은 주지의 사실이다.

조업정지 10일처분 적법여부와 당진시민사회단체의 제철소 저감장치 고장은폐 의혹 제기속에

현대제철의 향후 움직임이 주목되는 시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