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1:09 (목)
대전-충남 주요대학, 공공기관 의무채용 현장 맞춤형 인재양성 시급
대전-충남 주요대학, 공공기관 의무채용 현장 맞춤형 인재양성 시급
  • 조영민 기자
  • 승인 2020.01.09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 20개, 대전 17개 충남3개 기관,상반기 정기공채 본격화

[충청게릴라뉴스=조영민 기자] 혁신도시법 개정과 관련, 지역인재 의무채용비율 확대가 오는 5월부터 적용되면서 충청권 주요 대학들마다 공공기관에서 필요로 하는 현장 맞춤형 인재 양성이 최대관심사로 대두되고 있다.

이른바 공공기관의 다양하고 효율적인 채용방식에 대비키 위한 별도의 대안마련이 요구되고있는 것이다.

지난해 10월 혁신도시법 개정에 따른 대전-충남 지역인재 의무채용 공공기관은 수자원공사, 조폐공사, 한국철도 등 세종 20개, 대전 17개 충남3개에 달한다.

이들 공공기관들은 하반기 공채부터 충청권 지역인재 의무채용 비율을 종전보다 많은 최대 30%까지 끌어올린다는 복안이다.

취업난속에 안정적인 직장이어서 높은 경쟁률이 예상되는 대목이다.

지역 주요대학들도 이에 발맞춰 발빠른 대응에 나서 눈길을 끈다.

배재대의 대학일자리본부 개설, 한남대 '공공기관 채용 특별반'이 바로 그것이다.

목원대도 오는 3월 관련 프로그램을 개설한다.

이는 공공기관 채용 문턱을 넘기위한 학점 관리, 어학능력 등을 중점 지원키위한 것이다.

대전시도 이를 확산키위한 행정·재정적 지원에 나선다.

주요 공공기관에서 필요로 하는 현장 맞춤형 인재 양성에 대비키위한 일련의 조치이다.

현재 국내기업의 신입사원 채용은 대졸자들의 일정에 맞춘 정기공채에 집중돼있다.

수요자인 기업과 공급자인 지원자들 모두 오랜 기간 자리매김한 정기공채에 익숙해져 있는 만큼 지역 인재채용은 형식적인 요건에 그칠수 있다.

다양하고 효율적인 채용방식에 대비키 위한 별도의 대안마련이 요구되는 대목이다.

다시 말해 채용방식, 채용전형 및 서류전형, 인재선발을 위한 변별력 기준, 면접 등에서 적정수준을 유지할 필요가 있는것이다.

그 이면에는 앞서 언급했듯 기업의 채용방식이 공채시스템에 익숙한 현행체제에 대한 제도적인 보완을 지적하지 않을수 없다

예컨대 채용전형 및 서류전형에서 기업이 원하는 스펙과 취업지원자들이 쌓고 있는 스펙의 차이가 바로 그것이다.

인재선발을 위한 다양한 변별력 기준도 예외는 아니다.

공공기관이 원하는 인재가 누구인지 곰곰이 따져볼 필요가 있다.

인성을 중시하는지, 아니면 개인 역량에 역점을 두고 있는지 사안별로 적절히 대처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앞서 언급한 맞춤형인재양성도 같은 맥락으로 해석된다.

적재적소에 배치될 유능한 인재를 관찰하고 평가하는 것은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채용을 확대해야 하는 공공기관들이 특수 직종이나 관련분야 채용인력 풀이 적어 크고 작은 어려움이 뒤따를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되는 이유이다.

지역인재 채용의무화가 공공기관의 효율적인 인사제도에 걸림돌이 돼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지역대학이 이에 대비한 사전준비에 만전을 기해야 하는 이유이다.

앞서 지적한 제반문제점이 해소될때 대전시 및 충남도가 역점적으로 추진할 공공기관 지역인재 의무채용은 제빛을 발할수 있을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