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3:40 (화)
[초점]대전-충남 혁신도시지정 낭보, 대전시장-충남지사 향후역할 주목
[초점]대전-충남 혁신도시지정 낭보, 대전시장-충남지사 향후역할 주목
  • 송호용 기자
  • 승인 2020.03.10 0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균특법개정 가결, 일자리창출-공공기관 유치-대전 원도심개발 탄력

[충청게릴라뉴스=송호용 기자]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 ‘국가균형발전 특별법 개정안’이 6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향후 과제 및 비전에 대한 기대감이 주목을 받고있다.

국회는 이날 오후 9시 본회의를 열고 균특법 개정안을 가결했다.

대전시와 충남도는 오는 7∼8월쯤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혁신도시 지정을 신청한다.

그 의미는 남다를 수밖에 없다.

번번이 좌절됐던 대전-충남 주민들의 오랜 숙원 해결이 가능해진 것이다.

그것은 지역주민 모두의 승리이자 거스를수 없는 시대적 소명이다

법사위-본회의로 이어진 가장 힘든 2개고지를 훌쩍 뛰어넘은것은 또다른 기대감을 낳고 있다.

그동안 대전-충남도의 혁신도시지정은 번번이 좌절돼 지역 육성정책에서도 소외됐고 공공기관 이전이나 지역인재 의무채용 혜택도 받지못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그 의미와 파장은 굳이 설명할 필요가 없다.

결론적으로 말해 그 의지와 역량을 시험한 법사위와 본회의 라는 2고지 통과는 향후 또다른 과제와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실제로 대전시는 혁신도시 건설 대상지에 초점이 모아지고있다.

그동안 전국의 혁신도시는 신도시 개발 위주로 이뤄져 구도심 침체 등의 문제점을 낳고있다.

시당국은 이를 개선키위해 원도심 활성화라는 새로운 개념의 혁신도시 모델을 제시했고 허태정 시장도 대전 혁신도시는 원도심 지역 지정을 공언해왔다.

원도심 자치구인 동구·중구·대덕구가 향후 시의 행보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이유다.

특히 동구는 대전역세권 정비사업 등 도시재생과 연계하면서 역세권 민자유치 개발사업 촉진 역할을 병행하는 계획을 구상중인 것으로 알려져 더욱 힘이 실린 상황이다.

중구는 옛 충남도청 인근, 서대전역 주변 등을 혁신도시 대상지로 건의한 상황이다.

옛 충남도청 인근에 나라키움 대전통합청사가 신축되면 이곳에 중부경찰서, 세무서 등이 입주하며 동시에 수도권 이전 공공기관을 수용한다는 것이다.

대덕구는 현재 개발 중인 연축지구를 혁신도시 건설 대상지로 제안할 것을 검토중이다.

허 시장은 이와관련해 오는 10일 시정브리핑을 예고한 상태여서 구체적인 혁신도시 로드맵 공개여부가 최대 관심사로 부각되고 있다.

충남도 예외는 아니다.

균특법의 본회의 통과로 충남도의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법적 근거가 마련됐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차질없는 후속 절차를 통해 충남도의 더 큰 미래를 제시할 전망이다.

그런 차원에서 대전 충남 혁신도시지정 본회의 통과는 각계각층의 긍정적인 반응과 함께 향후 과제의 조속한 이행이라는 숙제를 남겨놓고있다.

그것은 다름아닌 일자리와 경제 파급 효과가 큰 공공기관 유치임은 주지의 사실이다.

이는 다시한번 도약할수 있는 절체절명의 과제이자 기회이다.

이와관련해 대전시는 일자리 창출은 물론 대대적인 원도심 활성화를, 충남도는 내포 신도시 안착을 위한 공공기관 유치에 박차를 가한다는 복안이다.

양 광역단체장의 크고작은 역할과 향후 행보가 주목받는 이유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