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1:09 (목)
서산시, 치매노인 돌봄 공백 최소화 총력
서산시, 치매노인 돌봄 공백 최소화 총력
  • 김화중 기자
  • 승인 2020.04.16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사진. (사진제공=서산시)
자료사진. (사진제공=서산시)

[충청게릴라뉴스=김화중 기자] 서산시가 치매노인에 대한 돌봄 공백 최소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코로나19가 장기화 되면서 지역 사회 확산을 막기 위해 서산시치매안심센터를 휴관하고, 치매예방교실, 인지강화 프로그램 등 모든 프로그램을 전면 중단한 상태다.

이에 서산시 보건소에서는 치매노인들의 돌봄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등록 치매노인들을 대상으로 안부전화·상담을 통해 개인위생 수칙을 안내하고 투약관리, 일상생활 안전관리 등 지속적인 치매 관리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관리 대상자 중 거동이 불편한 노인과 경증치매환자‘쉼터’프로그램(주간보호) 이용 어르신들을 찾아가 ‘안심꾸러미’를 전달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안심꾸러미’는 노인들의 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마스크, 파스, 구강위생용품, 치매관리물품과 인지 학습을 위한 워크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을 위해 치매안심센터 직원이 전화통화 후 찾아가 비대면으로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치매안심센터는 치매노인들의 돌봄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등록 치매어르신 안부 전화·상담을 통해 개인위생 수칙 및 어르신들의 불안감 해소와 심리적 안정을 위해 주력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박상례 서산시 건강증진과장은 “안심꾸러미 전달과 전화상담을 통해 관리 대상 어르신들의 불안감 해소와 심리적 안정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코로나19 상황 종료 시까지 치매어르신들의 돌봄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dtn@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