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1:09 (목)
생명연, 희귀질환 해법 ‘바이오 이슈 콘퍼런스’ 개최
생명연, 희귀질환 해법 ‘바이오 이슈 콘퍼런스’ 개최
  • 최정현 기자
  • 승인 2020.06.29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Orphan Disease 첨단바이오의약품의 개발 현황 및 전망’ 주제
희귀질환 정책 현황 및 첨단바이오의약품 R&D 성과 공유의 장 마련

[충청게릴라뉴스=최정현 기자]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이하 생명연)은 다음달 3일 생명연 대전 본원 본관동 대회의장에서 ‘Orphan Disease 첨단바이오의약품의 개발 현황 및 전망’을 주제로 바이오 이슈 콘퍼런스를 온‧오프라인으로 동시에 개최한다.

이번 콘퍼런스에서는 첨단바이오의약품에 기반 한 희귀질환(Orphan Disease)의 치료제 개발 현황과 전망에 대해 논의가 이뤄지며, 올 8월 시행되는 ‘첨단재생의료 및 첨단바이오의약품 안전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이하 첨단재생바이오법)’에 입각해 희귀질환 전문가들의 대응과 협력 방안 등이 논의될 예정이다.

프로그램을 보면, 생명연 희귀난치질환연구센터(생명연 희귀난치질환연구센터장 김남순 박사), 줄기세포융합연구센터(생명연 국가아젠다연구부장 정경숙 박사)의 주관 하에 진행된는 정책 세션에서는 ▲희귀질환 정책 및 연구 현황(질병관리본부 안윤진 과장) ▲희귀질환 임상시험 동향 및 활성화 플랫폼 현황(고려대 김신곤 교수) ▲유전자치료, 의료의 패러다임 전환(충남대 김연수 교수) ▲국가 신약 연구지원 현황 및 전망(중앙대 조사연 교수)을 다룬다.

이어 연구 세션에서는 ▲망막질환 치료를 위한 생체 내 게놈 편집(서울대병원 김정훈 교수) ▲배아줄기세포치료제의 임상 개발(에스바이오메딕스 조명수 연구소장) ▲첨단바이오치료제의 비임상 독성 연구(안전성평가연구소 유민희 박사) ▲신경계 희귀질환의 정밀의료 플랫폼기술 개발(생명연 김남순 센터장)의 주제가 발표된다.

이번 콘퍼런스를 통해 기존의 기술로는 치료제가 없었던 희귀질환(Orphan Disease)에 대해 첨단과학기술을 접목하고 산‧학‧연‧관‧병 협력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향후 관련 분야의 연구개발 및 상용화를 촉진시켜 미충족 의료 수요에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생명연 김장성 원장은 “올해 8월 첨단재생바이오법이 시행됨에 따라, 이번 콘퍼런스가 산학연관병 분야 전문가들이 첨단바이오의약품 기술을 기반으로 해 희귀질환(Orphan Disease)을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연구교류의 장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이번 콘퍼런스를 통해 소외계층의 의료복지를 구현하고, 국민의 의료수요에 적극 대응할 수 있는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콘퍼런스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다음달 2일 오후 6시까지 참가 신청자에 대해서 온‧오프라인으로 참여가 가능하다. 참가신청은 홈페이지(https://moaform.com/q/nPf8CY)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