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5 11:03 (월)
예산군, '가야사지' 제6차 발굴조사 성과 공개
예산군, '가야사지' 제6차 발굴조사 성과 공개
  • 김다소미
  • 승인 2020.11.03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야사지 충청남도지정 기념물 제150호
고려시대 왕실 관련 유적 확인
가야사지 조사지역 전경(사진제공=예산군청)
가야사지 조사지역 전경(사진제공=예산군청)

[충청게릴라뉴스=김다소미 ] 예산군은 충청남도 지원으로 추진한 충청남도지정 기념물 제150호 예산 가야사지 발굴조사 성과를 3일 공개했다.

이번 가야사지 발굴조사에서는 고려시대 전기부터 조선시대 중기에 건립된 건물지, 담장지, 축대 등이 여러 차례 겹쳐 있는 상태이며, 사역(寺域)이 남연군묘 동쪽 끝부분까지 확인된다.

특히 이번에 발굴 조사된 유적 중 고려시대 전기에 축조된 것으로 추정되는 조립식 기단(基壇) 건물지 2동이 주목을 받고 있다.

잘 다듬은 돌을 이용한 조립식 기단 건물지는 충남지역에서는 처음 조사된 것으로, 통일신라시대(9세기)에 유행했던 양식이라는 것이 군의 설명이다.

유물로는 고려시대 ‘가량갑사(加良岬寺)’명 암키와, 조선시대 광해군 3년(1611)에 제작된 ‘만력삼십구년신해○○○(萬曆三十九年辛亥○○○)’명 암막새 기와와 곱새기와, 마루 암막새, 연화문·일휘문 수막새, 당초문·일휘문 암막새 등이 출토됐다.

아울러 지난 2018년도 조사에서는 용머리, 치문(鴟吻) 등 지붕에 장식했던 중요 유물이 수습됐는데 이들 장식기와는 고려 왕궁이 있었던 만월대, 파주 혜음원지 등에서 비슷한 유형이 출토되고 있어 왕실과 관련된 중요한 건물터(절터)로 추측하고 있다. 

재단법인 동방문화재연구원(원장 이호형)은 "기록에서 보이는 금탑이 있었던 자리에 남연군묘를 이장했는지 여부는 향후 봉분주변까지 조사를 통해 확인해야 할 과제"라고 설명했다.

황선봉 군수는 “남연군묘와 가야사지 유적과의 연관성이 확인된 만큼 예산 가야사지에 대한 지속적인 발굴조사를 추진하겠다”며 “향후 역사유적 공원으로 조성해 지역주민들과 가야산을 찾는 관광객들이 역사문화를 알 수 있도록 조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