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1:09 (목)
서천·군산 지역상생 협력을 위한 기본협약 체결
서천·군산 지역상생 협력을 위한 기본협약 체결
  • 김다소미
  • 승인 2020.12.24 1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 서천군청.(사진제공=충남 서천군)
▲충남 서천군청.(사진제공=충남 서천군)

[충청게릴라뉴스=김다소미 ] 서천군이 24일 해양수산부, 충청남도, 전라북도, 군산시와 ‘서천·군산 지역상생 협력 기본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시하며 서면으로 체결된 이번 상생협약의 주요 내용은 장항항과 군산항 재개발 추진과 항만·어항시설의 확충과 정비, 준설토 투기장 확보 등 장항항과 군산항의 발전을 위한 상호 협력을 담고 있다.

또한, 긴밀한 협력을 위한 지역상생협의체 구성과 고위급 책임자 지정, 실무협의체 구성 등 상시 소통체계 구축에 대한 내용도 포함됐다.

이번 협약이 체결되기까지 지난해부터 1년 반 동안 해수부의 중재 하에 양 시군 간 줄다리기가 이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군산시에서는 2022년 투기완료 예정인 금란도의 개발을 줄기차게 요구한 반면, 서천군과 충남도에서는 금란도의 친환경적인 개발과 서천지역을 우선 배려하는 담보방안을 요구해왔다.

장기간의 논의 끝에 서천군은 그동안 주장해 온 금란도 개발 계획수립단계부터 서천군과의 합의를 원칙으로 하고 서천과의 연계시설부터 우선 추진하는 것을 골자로 한 협약서에 서명했다.

서천군 관계자에 따르면 장항 시내권과 금란도를 걸어가거나 궤도형 전기차를 운행할 수 있는 관광형 연계다리 설치, 그리고 구 물양장 정비 등의 사업을 우선 추진하는 것에 대해 해수부와 협의를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해수부에서는 이번 협약의 첫 번째 후속조치로 제3차 항만재개발 기본계획에 장항항과 금란도 재개발 사업을 신규로 반영할 예정이고, 지역상생협의체를 구성하여 서천과 군산과의 협력사업을 발굴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해수부는 내년부터 장항항과 군산항 주변 지역을 포함한 종합발전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노박래 서천군수는 “도계를 달리하는 지자체가 거시적인 관점에서 상호 합의를 이끌어 내고, 상생발전을 위한 기틀을 마련했다는 것은 큰 성과”라며 “이번 협약이 금강하구의 여러 문제를 해결하는 열쇠이며, 서천과 군산이 상생발전하는 출발점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넘어야 할 산이 많지만, 상생과 협력의 전략적 동반자로서 양 지자체의 상생발전과 화합을 위해 대화하고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