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2:17 (금)
서천군, 월동 사료작물 적기수확 당부
서천군, 월동 사료작물 적기수확 당부
  • 강기동
  • 승인 2018.05.15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 서천군농업기술센터는 지역 내 사료작물 생산농가들을 대상으로 질 좋은 사일리지를 생산하기 위한 적기수확을 당부했다.(사진제공=충남 서천군)
▲충남 서천군농업기술센터는 지역 내 사료작물 생산농가들을 대상으로 질 좋은 사일리지를 생산하기 위한 적기수확을 당부했다.(사진제공=충남 서천군)

[충청게릴라뉴스=강기동] [충청게릴라뉴스=강기동 ] 충남 서천군농업기술센터는 지역 내 사료작물 생산농가들을 대상으로 질 좋은 사일리지를 생산하기 위한 적기수확을 당부했다.

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사료작물은 적기 수확이 사일리지 품질과 생산량 증대를 좌우하는 핵심 기술로 너무 일찍 수확하면 수분이 많아 사일리지 품질이 떨어지고 가축급여 효과도 낮아지게 되고, 반면 너무 늦게 수확하면 가축이 먹었을 때 소화가 가능한 건물수량이 감소해 잎과 줄기가 딱딱해져 기호성이 떨어진다는 단점도 있다.

조사료의 품종별 수확 시기는 이탈리안라이그라스는 출수기, 호밀은 개화기, 보리는 황숙초기 등이 적기에 해당되며, 곤포사일리지는 적정수분함량이 65~70% 내외로 포장에서 사전건조를 통해 수분함량을 충분히 맞추도록 해야 한다.

정세희 농업기술센터 축산기술팀장은 “군에서 가장 많이 재배하는 이탈리안라이그라스는 사일리지 외에도 건초나 헤일리지 같은 저수분 풀사료를 생산할 수 있다”며 “품질 좋은 건초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기상 상황을 고려해 최소 4일 이상 비가 오지 않는다는 예보가 확인된 후 풀을 베고 반전기를 이용해 주 3~4일 정도 하루 1회 이상 뒤집어 주면 양질의 건초를 생산할 수 있다”고 전했다.

건초와 짚 등을 둥글게 압축하는 곤포 후에 비닐을 감는 횟수가 50% 중복되게 4겹으로 감도혹 하고 보관기간이 6개월 이상 될 때는 6겹 이상으로 감아주며, 사일리지 조제 후 45~60일 지나고 가축에 사료를 주는데 젖소의 경우 사일리지 냄새가 우유로 전이되는 것을 막기 위해 젖을 짠 후에 사료를 먹이면 된다.

또한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서천 지역 내 소 사육 농가는 517호 1만2558두로 소 사육비의 50%가 사료비인 만큼 사료작물 확대 재배와 적기 수확을 통해 조사료 생산량을 증대하는 것이 경영비 절감과 고급육 생산에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