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5 11:03 (월)
대전시, ‘오감오락 역사탐험대-명가나들이’ 체험학습 운영
대전시, ‘오감오락 역사탐험대-명가나들이’ 체험학습 운영
  • 박봉민 기자
  • 승인 2018.06.08 1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물탐구 및 음식문화 체험·예절교육 등 프로그램 진행
‘오감오락 역사탐험대-명가나들이’ 프로그램 운영 모습. (사진제공=대전시)
‘오감오락 역사탐험대-명가나들이’ 프로그램 운영 모습. (사진제공=대전시)

[충청게릴라뉴스=박봉민 기자] “2018대전사랑 문화유산체험교육”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오감오락 역사탐험대’ 두번째 프로그램인 ‘명가나들이’가 6월과 7월 두 달간 12차례 체험학습으로 운영된다.

‘명가나들이’는 국가문화재인 동춘당공원 일원의 건축물과 그곳에 살았던 동춘당 송준길, 호연재 김씨 등에 대한 인물탐구와 종가 대대로 전해오는 음식문화 체험, 예절교육 등의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이미 지난 1일 태평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의 체험으로 시작된 명가나들이는 매주 수요일과 금요일 두 차례 진행되며, 8일 오전에는 삼성초등학교 4학년 학생 30여 명이 체험학습에 참여했다.

참여 학생들은 조선시대의 유생복을 입고 동춘당가 건축물을 둘러보기도 하고, 옛날 조상들이 더위를 이겨내던 간식을 직접 만들어보며 당시의 생활을 직접 체험하게 된다.

특히 음식서 ‘주식시의’에 수록된 여름철 종가의 다과 3종 세트를 동춘당가 14대 손인 송정원 씨의 지도로 직접 만들어 보는 시간은 참여 학생들로부터 큰 인기다.

다과 3종 세트는 전분을 묻혀 크게 만든 보리단자를 뜨거운 물에 익혀 찬물에 식힌 후 5가지 맛이 나는 오미자 물을 부은 보리수단, 보슬보슬하게 꿀 섞은 가루를 검지손가락으로 꾹꾹 눌러 만든 다식, 그리고 왕을 상징하는 과일인 대추의 씨를 발라내고 그 자리에 호두를 넣고 돌돌 말아주는 대추호두말이 등이다.

이번 프로그램 운영과 관련해 김종삼 대전시 문화재종무과장은 “장차 대전발전을 이끌어 갈 미래세대 주인공들이 지역문화재를 체험하는 것은 애향심을 키우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며 “이런 체험 교육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