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5 11:03 (월)
[上]민선7기 계룡시, 최대현안 각급 공공기관 유치 가능한가?
[上]민선7기 계룡시, 최대현안 각급 공공기관 유치 가능한가?
  • 조영민 기자
  • 승인 2018.10.20 0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게릴라뉴스=조영민 기자] 계룡시의 최대당면과제는 각급 공공기관유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계룡시가 민선7기를 기점으로 공공기관 유치에 더욱 박차를 가해야 한다는 여론이어서 향후 성과가 주목된다.

그 시발점인 계룡소방서가 첫 개소식을 가진지 어언 2년이 지나면서 향후 그 역할에 기대가 모아지고 있는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그것은 다름 아닌 오랜 숙원사업이기 때문이다.

그간의 추진상황 및 문제점은 무엇인지 상.하 시리즈를 게재한다.

지금 이시점에서 계룡시의 최대 현안은 지속적인 인구유입이 아닐수 없다.

그 일환으로 대두되고 있는것이 공공기관 유치이다.

명색이 시단위이긴 하나 민원상당수를 아직도 인근 논산시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계룡시민들은 계룡시가 논산시에서 분리된이래 독자적인 행정영역을 구축하고 있다고는 하나 여전히 논산시의 그늘에서 탈피하지 못하고 있는 작금의 상황에 실망또는 기대감을 가진지 오래이다.

계룡시가 주요 현안사업 추진상황 보고회를 갖고 ‘민선7기’ 공약 사항과 주요 시정 현안 및 역점사업 등을 재점검한것도 그 이유중의 하나이다.

이중 ▲각급 공공기관 설립 ▲인구증가 프로젝트 수립 추진 ▲지속적인 기업유치 및 농공단지 조성 등은 초미의 관심사이다.

공공기관 설립의 경우 2013년 10월 논산세무서 계룡민원실 개설, 2014년 2월 국민건강보헙공단 계룡출장소 개설에 이어 계룡소방서가 2016년 7월 개소했다.

그러나 계룡교육지원청 계룡경찰서 법원등기소는 여건미흡으로 시기상조라는 지적이다.

이중 계룡교육지원청은 4년전부터 충남도교육청을 방문, 조기설치를 적극 건의한지 오래다.

교육수요 따른 지역 교육현안 문제 해결을 위해 논산계룡교육지원청에서 계룡교육지원청이 분리돼 시민에게 질 높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키위한 것이다.

행정적 편의는 물론 인구증가를 위해서도 교육지원청 설치는 필수라는 주장이다.

최홍묵 시장이 “민선7기 공약사항의 차질 없는 추진과 시정의 주요 현안해결을 위해서는 최우선적으로 인구증가가 선행돼야할것”이라며 “체계적이고 정기적인 관리·점검을 통해 사전 여건조성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주문한것도 같은 맥락으로 해석된다.

그런 의미에서 첫 성과를 거둔 계룡소방서 개소는 큰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앞서 언급했듯 계룡소방서 개설에 따른 부수효과는 하나둘이 아니다.

효율적인 긴급상황 대처는 물론 역점적으로 추진중인 시인구 목표 달성에도 청신호가 켜졌다.

계룡시의 최대현안은 적어도 5만명의 도시규모로 늘리는 이른바 장기적인 인구유입방안이 급선무이다.

작년 3월말 현재 계룡시 인구는 4만 3,811명으로 2016년 4만 2,634명에 비해 1,177명이 늘어나 목표치인 5만명 달성이 기대되고 있다.

내외뉴스통신 충남본부는 이와관련해 최근 대도시로의 인구 이동 추세 및 저출산에 따른 인구 격감 등으로 인한 소규모 지자체 인구 감소 추세와는 대조적인 현상이어서 주목된다고 지적한바 있다.

이 같은 인구 급등세는 시가 그동안 지속적으로 추진해 온 출산 장려 지원 및 전입 지원 등의 인구 유입시책 외에 작년 1월부터 시작된 엄사면 신규 아파트 입주, 2020년 이케아 계룡점 유치 등이 크게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시승격 이래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셈이다.

이와 함께 주민들의 최대 숙원인 공공기관 유치와 대단위 농공단지 조성도 큰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이 2가지 안건은 인구증가의 바로미터이다.

거주 인원이 늘어나면 아파트도 건립되고 이와 맞물려 교육청 세무서 경찰서등의 타 공공기관 유치도 순조로워질 수 있다.

문제는 도단위기관의 지속적인 의지이다.

그와 병행해 인구증가는 최대 선결과제 인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