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1:09 (목)
[下]계룡시 공공기관유치 국방도시 부각 . 맞춤식 홍보전략 병행해야
[下]계룡시 공공기관유치 국방도시 부각 . 맞춤식 홍보전략 병행해야
  • 조영민
  • 승인 2018.10.22 2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구7만명 달성위한 민관 거버넌스 원활한 구축 필요

[충청게릴라뉴스=조영민] 계룡시의 최대당면과제는 각급 공공기관유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계룡시가 민선7기를 기점으로 공공기관 유치에 더욱 박차를 가해야 한다는 여론이어서 향후 성과가 주목된다.

그 시발점인 계룡소방서가 첫 개소식을 가진지 어언 2년이 지나면서 향후 그 역할에 기대가 모아지고 있는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그것은 다름 아닌 오랜 숙원사업이기 때문이다.

그간의 추진상황 및 문제점은 무엇인지 상.하 시리즈를 개재한다. < 편집자 주>

계룡시가 지속 가능한 도시발전을 위해서는 경찰서나 소방서 등 4대 공공기관의 유치가 필수적이고 이를 위해 민관 거버넌스의 원활한 구축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돼 눈길을 끈다.

공공기관 유치위가 꼽은 4대 기관은 교육지원청, 경찰서 세무서이다.

계룡시는 도시개발사업 추진에 따른 인구 7만명 달성이 유력하고 3군 본부 지역 시민 생활과 밀접한 공공서비스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에 따라 주민들의 치안수요나 소방, 교육, 국세, 건강보험 수요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경찰서 신설 소방서기구확대, 교육지원청, 세무서 유치가 절실하다

그 이면에는 계룡시의 승격 추진 경험과 노하우, 시정 책임자의 정책의지, 그리고 세계 군 문화 엑스포 개최 등은 계룡시가 공공기관 유치에 대한 전략적 접근에서 강점이자 기회이다.

이를 효율적으로 추진키 위해서는 지역 주민단체와 기업체, 학계, 언론 등이 공공기관 유치를 위한 효율적인 거버넌스 구축이 필요하다

계룡시는 국가 목적도시로서의 가치를 바탕으로 특례시로서 탄생됐다는 점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국가 목적 도시로서, 세계에서 특별한 위치에 있는 국방도시에 걸맞은 자활능력을 부여하고 스스로의 도시 정체성을 추구하도록 국가가 뒷밭침하는 것은 당연한 조치이다.

하지만 계룡시는 현재 공공기관이라고는 시청 밖에 없어 자족도시로서의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

주민들 또한 제대로 된 행정서비스를 받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일말의 소외감과 박탈감으로 인한 주민 반발을 해소하기 위해서도 3대 기관(세무서 경찰서, 교육지원청) 유치는 필수적이다.

세무서의 경우 독립적인 세무서에 앞서 논산세무서 계룡 출장소부터 시작하는게 바람직하다는 여론이다.

경찰서도 마찬가지이다.

동두천이나 과천시, 태백시 등 인구와 면적 등 비슷한 여건에 있는 다른 시는 경찰서가 설치돼 있는데 계룡시에만 경찰서가 없는 것은 형평성 차원에서도 문제가 있다

계룡시의 경우 국방도시로 국가가 정책적 차원에서 건설된 도시이기 때문에 이에 걸맞은 지원과 함께 군인들의 사기 저하 등을 고려한 정책적 접근이 필요하다

계룡시는 대실지구 산업단지 조성을 비롯 대학 유치, 대규모 종교수련 시설 이전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논산 국방대학교 이전 등으로 인구유입이 큰 폭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젊은 세대 거주 비율이 청양이나 서천 금산보다 높고, 출산 인구 1천 명당 사설학원수도 전국 7위를 기록하는 등 전통적인 교육도시와 비슷한 교육 수요 및 교육열이 높은 지역이라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계룡기관유치는 한꺼번에 추진하기보다는 단계별로 선택과 집중을 하는 게 효율적이라는 여론이다.

이를위해 계룡시는 국방도시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자체해결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전략적인 대책과 함께 정부세종청사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한 맞춤식 홍보전략도 병행해야 할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