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3:40 (화)
서산시 읍내동 도시재생 뉴딜사업 추진 순항
서산시 읍내동 도시재생 뉴딜사업 추진 순항
  • 강기동
  • 승인 2021.08.12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재생 밀착농장으로 가꾼 농작물을 독거노인 , 어려운 이웃에 전달( 사진제공- 서산시)
도시재생 밀착농장으로 가꾼 농작물을 독거노인 , 어려운 이웃에 전달( 사진제공- 서산시)

[충청게릴라뉴스=강기동] 지난 2020년부터 서산시 읍내동 양유정 일원에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읍내동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읍내동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400년 고목과 함께하는 양유정 마을의 다시 쓰는 400년 도전기’라는 주제로 양유정 일원 10만9000㎡에 4년간 총 133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사업으로 노후 주거지 정비와 기반시설을 확충하고 주민공동체를 육성․지원하는 사업이다.

중점 사업으로는 양유정 공원 정비, 복합커뮤니티센터 조성, 노후주택정비사업, 도시계획도로 개설, 소공원 및 공유주차장 조성, 마을회관 신축, 주민공모사업 , 주민공동체 활동지원 등이 있다. 현재 읍내동 주민협의체와 함께 주민들의 자발적 참여를 통해 추진 중이다.

지역의 문제점을 주민주도로 해결하고 도시재생의 방향을 주민 스스로 발굴할 목적으로 추진 중인 소프트웨어 사업으로 주민공모사업, 마을가드닝 사업 등 주민주도형 사업들이 원활하게 추진되고 있다.

또 도시재생 사업을 추진하면서 마을목욕탕, 마을 상점 및 마을 식당, 마을 카페테리아 등을 운영할 양유정 마을관리 사회적 협동조합이 지난 6월24일 설립됐다.

사업 대상지의 기반을 정비하여 주민들의 생활에 활력을 불어 넣어줄 하드웨어 사업으로 43통 마을회관 건립사업이 8월 중 준공 예정이다.

이어 도시계획도로(소로 3-175호)공사가 9월 착공 예정이다. 읍내동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거점 사업인 햇빛센터 조성사업은 부춘동 주민자치센터 건립과 병행하여 건축 기획 용역 중으로 내년도 착공예정이다. 완공이 되면 부춘동 주민들의 숙원사업이 해결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