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7 10:31 (수)
충남대병원, 이비인후과·의공학과 협업 디자인출원
충남대병원, 이비인후과·의공학과 협업 디자인출원
  • 강기동
  • 승인 2021.08.20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좌측부터 강영애 언어치료사, 구본석 교수, 신재남 의공기사 (사진제공=충남대병원)
좌측부터 강영애 언어치료사, 구본석 교수, 신재남 의공기사 (사진제공=충남대병원)

[충청게릴라뉴스=강기동] 충남대학교병원은 이비인후과와 의공학과가 협업해 ‘반폐쇄성도훈련(semi-occluded vocal tract exercise, SOVTE)을 위한 마스크형 개발’ 국내 디자인출원(제30-2021-0038653호)을 완료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디자인은 이비인후과 구본석 교수와 강영애 언어치료사, 의공학과 신재남 의공기사가 함께했다.

이 디자인은 음성치료 현장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는 반폐쇄성도훈련(SOVTE) 기법에 대한 것으로, 기존에 SOVTE 훈련은 빨대를 이용해 성문상압의 압력을 높여 훈련에 적용하지만 빨대를 이용한다는 점 때문에 다양한 조음 환경에서 연습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었다. 이런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SOVTE 연습을 위한 마스크 형태로 개발해 그 디자인을 등록했다.

강영애 언어치료사는 “SOVTE는 전세계적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는 좋은 음성치료기법이지만 몇 가지 아쉬움이 있었는데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전세계 언어치료사들이 이번 디자인으로 더 발전된 치료를 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신재남 의공기사는 “환자분들과 의료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으면 하는 생각이 결실을 본 것 같아 보람있게 느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