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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령해저터널 내달 1일 개통
보령해저터널 내달 1일 개통
  • 강기동
  • 승인 2021.11.16 1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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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령해저터널 위치도
보령해저터널 위치도

[충청게릴라뉴스=강기동] 국내 해저터널 중 가장 길고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긴 충남 보령해저터널이 공사 시작 11년만인 12월 1일 개통된다.

도는 터널 개통과 함께 도는 보령해저터널 개통을 계기로 서해안 신관광벨트 조성 등 종합대책을 마련해 중점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도에 따르면, 보령해저터널에는 현재 대인갱 21개(220m 간격), 차량갱 10개(660m 간격), 옥내소화전 301개(50m 간격), CCTV 92개(150m 간격) 등이 설치돼 있다.

보령해저터널은 2010년 12월 착공해 상·하행 2차로 씩 2개의 터널로 총 4853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건설했다.

길이는 대천항(보령시 신흑동)에서 원산도(보령시 오천면 원산도리)까지 6.927㎞이다. 이는 기존 국내 최장인 인천북항해저터널(5.46㎞)보다 1.5㎞가량 길다.

국내 지상 터널과 비교해도 보령해저터널은 서울-양양고속도로 인제양양터널(10.96㎞), 동해고속도로 양북1터널(7.54㎞)에 이어 세 번째다.

세계 해저터널 중에서는 일본 동경아쿠아라인(9.5㎞), 노르웨이 봄나피요르드(7.9㎞)·에이커선더(7.8㎞)·오슬로피요르드(7.2㎞)에 이어 다섯 번째다.

보령해저터널은 해저면으로부터 55m, 해수면으로부터는 80m에 위치해 국내 터널 중 가장 깊다. 터널 개통식은 오는 30일 오후 2시에 열리며 일반 차량 통행은 내달 1일 중 가능하다.

원산도와 안면도(태안군 고남면 고남리)를 연결하는 원산안면대교는 2019년 12월 개통했다. 이 해상교량은 1.75㎞ 규모로, 연결도로 4.35㎞까지 2082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됐다.

보령해저터널과 해상교량을 이용하면 보령 대천항에서 태안 영목항까지 거리는 75㎞에서 14㎞로, 시간은 90분에서 10분대로 단축된다.

한편 양승조 충남지사는 15일 원산도 보령해저터널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서해안 신관광벨트 조성과 해양레저산업 육성, 광역 교통망 구축과 정주여건 개선, 안전 관리 등 종합대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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